Do it! 점프 투 파이썬 - 중학생도 첫날부터 실습하는 초고속 입문서, 전면 개정 2판 Do it! 시리즈
박응용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개정판도 베스트셀러였는데, 인기도서는 다 이유가 있는 거 같습니다. 책도 두껍지 않고 깔끔한 설명과 구성으로 필요한 내용은 다 담고 있기에 파이썬 및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는 추천해 드릴만 한 책입니다. 작년에 개정판으로 학습을 진행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목차를 살펴보니 기존엔 없었던 7장 '파이썬 날아오르기'와 부록인 '챗GPT와 함께 파이썬 공부하기'가 추가되었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기존 도서와 비교했을 때는 책에 .py로 파일명이 표시되는, IDLE로 작성하는 코드 부분에 색이 반영돼서 구분이 잘 되고 코드를 읽기가 좀 더 편해졌습니다. 또한, 위키독스판에서 공개되어 있던 되새김문제(연습문제)나 종합문제의 풀이 및 코딩 면허시험이 비공개 콘텐츠로 변경되면서 종이책과 전자책에만 수록되기에 책을 봐야 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게다가 위키독스판에는 그림이 적은데 부족한 그림이 책에는 채워져 있고 보기가 더 편합니다. 개정판은 그림도 손 그림에 뭔가 거친 공책 같은 느낌이었다면 개정 2판은 잘 정리된 소책자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if 문에서 예전에는 실습을 파이썬 셸에서 진행했었지만 3.10부터는 IDLE 셸의 프롬프트(>>>)와 줄 바꿈 표시(...)가 왼쪽의 분리된 영역에 나타나도록 개선되었기에 이를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책은 파이썬 3.11.2 버전을 다루고 있기에 이제는 파이썬 셀이 아닌 IDLE로 실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추가된 부분인 '파이썬 날아오르기'에서는 학습이 끝나고 나만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알아야 하는 표준 라이브러리나 고급 개념에 대해 추가로 설명해 줍니다. 여기서는 유니코드를 인코딩/디코딩하는 방법이나, 클로저와 데코레이터 및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에 대한 개념을 알려주고 파이썬 3.5버전 부터 추가된 타입 어노테이션도 짧게 다루고 있습니다.



제일 기대되었던 '챗GPT와 함께 파이썬 공부하기'는 챗GPT를 코드 작성 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는데, 작성한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그 전에 점검하고 싶을 때, 또한 코드의 품질을 향상하고 싶을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작성한 코드에 한글로 주석을 달아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작성한 어려운 코드의 해석도 해줍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에 관해 물어보면 알려주고 더 나아가서 구체적인 기능을 설명하면 해당 내용의 코드도 작성해 준다고 합니다.



기존 도서의 장점에 개선점을 추가하여, 독학은 물론 대학 교재로도 인기 많은 책이기에 파이썬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