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운명게임 1~2 세트 - 전2권
박상우 지음 / 해냄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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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삶에 대한 무게가 조금 줄어드는 느낌인가, 아니면 삶에 대한 의미가 더 무거워지는 느낌인가.

인생이 나의 것이 아니고, 정해진 운명속의 게임이라면,

나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살아내야 하는가,

철학적인 질문을 마구 던지며 소설은 시작된다.


소설안의 소설속 주인공인 '이보리'는 '인간문제의 궁극에 대한 답'이라는 책을 쓸만큼 인생에 대한 사유가 깊은 인물이다. 자신을 타자화하여 말하는 이보리가 '워크인(원래의 영혼이 육체를 떠나고 그 육체에 영적 상태의 외계인이 들어와 살게 된 경우)'으로 이보리의 몸에 '시리우스 행성'에서 온 '잉카'로, 다시 잉카가 상위자아가 된 이보리가 된다. 이보리는 이보리이지만 이보리가 아니다. 이보리는 이보리이기도 하고, 잉카이기도 하고 잉카의 상위자아이기도 하고, 그 상위자아이기도 하다.


이보리가 주인공인 소설을 쓰고 있는 작가 '나'는, 소설이 뜻대로 써지지 않아 괴로워 한다. 결국은 상위자아가 자신을 통해 이보리와 자신이 쓰고있는 소설을 만들어 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살이가 꿈이라는 걸 알아차리고 깨어나면 그 순간부터 세상살이가 내 마음대로 조정하고 펼칠수 있는 자각몽으로 바뀌는 거야, 수동적인 꿈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꿈으로 바뀌는 거지. 그냥 꿈속에 갇혀 주어지는 꿈에 시달리는 노예적 상태가 아니라 그것을 자각몽으로 바꿔 스스로 컨트롤 하며 살수 있게 된다는 거야, 깨어나는 것과 깨어나지 않는 게 얼마나 큰 차이인지 이제 알겠나?"

"그럼 선배님은 지금 자각몽 인생을 살고 있나요?"  -2권194,195p

작가 '나'는 '시간여행자'와의 통화에서 자신이 고뇌하던 것의 답을 찾게 된다. 꿈인들, 꿈이란걸 알았으니 내가 컨트롤하면 되는 것 아닌가. 인생이 게임인 것을 알았으니 이제 그 게임을 컨트롤하면 되는 것 아닌가.


우리는 '깊은 망각과 최면에 빠져 자신들이 지구라는 행성감옥에 갇혀 사는 걸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불멸의 이즈비(IS-BE)이고 '지구가 우주에서 가장 열악한 행성감옥'이며, 우리는 '윤회의 사슬에 묶인채 끊임없이 돌고 도는 수형생활'-2권74p-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

이 행성감옥을 탈출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방법, '잃어버린 나, 잃어버린 신성'을 되찾는 길-2권113p을 떠나야 하는 것인가. 탈출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계속 괴로워해야하는가.


 '분리하거나 분리하지 않거나 모든 것은 하나입니다. 이렇게 말하거나 저렇게 말하거나 모든것은 근원은 하나입니다. 하나(Oneness), 그것이 시작이고 그것이 끝입니다.'-2권 241p

 '모든 언어적 귀결은 곧 당신이 이 우주의 창조주이고 당신이 영이라는 의미'라고 하니, 도저히 풀수 없는 문제에 대한 답은 '상위자아'가 줄것이라고 믿고, 나는 그저 '그냥 쓰라'는 명을 받을 수 밖에.


지는 것이 싫어서 게임을 하지 않는 나는, 이미 게임에서 진것인가, 지지않기 위해 게임을 시작해야 하는가. 상위자아에게 묻기위해 명상을 시작해야겠다.

자각몽 인생을 살기위해, 일단 꿈을 꾸러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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