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의 똑똑한 미디어 생활을 위한 20가지 수업 - 거짓 정보로부터 나를 지키는 미디어 리터러시
윤선희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거짓된 정보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가이드 북이다.

사전적 의미로 문해력이라는 것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뿐 아니라 글쓰기를 통한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이라 말한다.

그렇다면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란 문해력의 정의에 미디어를 추가시키면 될 듯 싶다.

건강한 미디어 문해력을 위해 다양한 미디어 노출에서 건강한 미디어 정보를 추려내고 이를 구별하여 정보를 획득함이 중요하다.

이는 실제로 어린 아이 뿐만이 아닌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남녀노소에게도 적용이 된다.

거짓된 정보로 부터 올바른 판단력을 키우고 건강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은 단시간에 이뤄지지 않는다.

미디어가 없으면 생활하기 곤란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장려해야 건강한 사회를 구성 할 수 있게 된다.

무분별한 악성 댓글을 휘갈기며 누군가의 목숨마저 좌지우지 하게 만드는 현대의 우리는 바로 이런 미디어 교육이란걸 경험하지 못해서이다.

우리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건강 관리 못지 않게 미디어 건강 관리도 무조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각 챕터마다 제공된 핵심 콕 강의를 통해 각 단원에서 소개하는 글 들을 재 복습 할 수 있는 구성이 참 좋았었다. (반복 학습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를 한번더 주입시키려는 작가의 의도가 숨어 있는 듯)
책의 귀퉁이게 소개된 미디어 용어의 소개를 통해 미디어 세상의 보편의 언어를 소개하려는 작가의 섬세함도 박수 받아 마땅하다.

온 가족이 함께 이 책을 읽어보고 미디어 노출을 통해 얻게 되는 장,단점들을 얘기한다면, 더 나은 미디어 생활을 하려 온가족이 노력하려 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chae_seongmo 와 @chungaram_media를 통해 제공 받은 도서를 통한 아주 지극히 주관적인 서평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