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가와가 사랑한 책 스토리텔링 삼국유사 1
고운기 지음 / 현암사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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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구하면 기구할수록 운명답다.기구한 운명의 끝이 해피엔딩이라면 더욱 좋다..그런데 바로 삼국유사가 그런 책이란다.'
온전히 이말 한마디가 나에게 이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학교다닐때 그냥 역사속의 책이라 단순히 역사공부를 위한 책으로 다가왔던 삼국유사를, 새롭게 재조명 해보고 삼국유사를 두고 한일간 두나라의 숨은 이야기가 재미있게 전개되는 이책으로 좀더 의미있게 다가왔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흘러 들어간 삼국유사가 어떻게 도쿠가와 집안에 보관중이었는지 이책을 읽다보니 조금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방치됨에 안타까움과 함께 삼국유사가 새롭게 더욱 의미를 더해지는것 같았다.
막연하게 동화속 설화로만 알았던 연오랑과 세오녀의 운명이 어쩌면 삼국유사를 닮은것도 삼국유사안에 들어간 연오랑 세오녀 이야기가 이책의 운명을 예견이라도 하고 있는듯 보였기 때문이란 생각이 든다.
우리가 흔히 아는 단군신화는 13세기의 일연의 삼국유사에 의지해 있다는 사실도 이책을 통해 확연히 다가와서 우리역사의 의미를 좀더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단군신화에 관한 가장 오랜 기록을 담은 삼국유사와 제왕운기는 깉은 시대를 살다간 일연과 이승휴의 저작이다.
같은시대를 살다간 두사람이 서로 친밀한 사이는 아니었지만 두책에 나란히 단군신화가 실린사실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유래있는 삼국유사도 그 명찰을 달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 책에 처음으로 명찰을 달아준 사람은 이계복이다.
이단아 기질이 있던 이계복의 노력으로 간행된 삼국유사는 오늘날까지 온전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이계복 이후에 아무도 삼국유사를 다시 찍지 않았다는 사실로 볼때 오늘날 우리가 온전히 삼국유사를 볼수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된다.
하지만 임진왜란 이후 일본으로 넘어간 이책이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넘어간 사실은 실로 안타까운 실정이다.
학술과 문화의 진흥에 힘썼던 이에야스는 일본 최대의 개인 도서관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 가운데 특히 이에야스가 관심을 가진 것이 바로 조선으로 부터 건너온 책이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7년간 조선에서 건너온 책들중 상당수가 그에게 바쳐졌다고 하니 삼국유사가 그에게 넘겨진것도 어쩌면 역사적으로 어쩔수 없었던 사실이다.
삼국유사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연은 도쿠가와가 권력을 잡은 다음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책의 작가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같은시대에 삼국유사가 어떠한 대접을 받았는지 면밀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결과를 역사적 사례로 생생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삼국유사라는 한권의 책을 지키지 못한 우리민족의 아쉬움과 함께 그래도 지금까지 남아있어 우리에게 큰 의미를 던져주는 서적으로 남아 감사할 따름이다.
이책으로 단군신화의 역사적 관점을 삼국유사라는 책으로 바라볼수 있게 되었고 한권의 책이 주는 역사적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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