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성원의 엄마는 전략가 : 고등편 - 중3부터 준비하는 명문대 입학 로드맵 (2013학년 대입 분석, 완전개정판)
민성원 지음 / 예담Friend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늘 도서관에 가면 공부 방법에 관한 책을 빌려 보곤 했습니다.

이젠 아이가 중3 중간 고사를 마친 시점이니 한 권 쯤 필요한 시기였습니다.

 

매년 변하는 입시에 대한 정보도 턱없이 부족하고

일단 알아야 대비하고 그에 대해 공부 계획을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전형에 관한 이야기를 입시 설명회에 두어 번 참석해서 들어봤지만

복잡하여 고등학생이 된 후 더 참석해서 자꾸 들어야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서평을 쓸려고 줄을 치며 읽었는데 제가 생각지 못했던 좋은 정보가 많았습니다.

진로-일반고, 특목고, 대학, 전공

진로에 대해서는 선생님이나 친구들보다 아버지나, 아버지 친구들, 현재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세한 조언을 얻는 것이 안전하다. 멀리서 바라보는 직업과 가까이에서 경험하는 직업은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고에 가야 하는 학생들- 지나친 경쟁 속에서 고등학교 시절을 보내고 싶지 않은 학생, 전교 2등이내에 들거나, 확실히 1등급을 받아서 서울대에 갈 학생들

 

 

대학을 선택할 때는 세상 사람들이 알아주고 인정하는 학교로 정해야 한다. 먼저 학교를 정해놓고 혹시 성적이 안 되면 학과를 바꾸는 편이 안전하다. 대학 내에는 부전공, 복수 전공, 편입학, 대학원 등 자신이 원한다면 전공을 바꿀 수도 잇는 여러 제도들이 있다.

이 또한 제가 생각해 못한 점이었습니다. 전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정원이 많은 학과를 선택한다. - 정원이 많다는 것은 사회에서 수요가 많다는 뜻이다.

 

아직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지 결정하지 않았다면 특성이 불분명한 학과를 선택하고 대학에 다니면서 자신이 나아갈 길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공부 방법-내신, 수능,

1학년 1학기 첫 시험에서는 전 과목을 노려야 한다.

수학 공부 방법이 상세히 소개 되어 있습니다.

고학년일수록 실력 있는 선생님을 만나라.

개념-암기라는 과정이 따르게 된다.

문제 풀이 훈련을 충분히 하라.

1학년 겨울 방학 까지는 수학 진도를 마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라.

세 번 이상 틀린 문제는 풀이 방식 자체를 외우는 편이 현명하다. 공부 방법, 교재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학 뿐 아니라 각 과목과 고등 학교의 많은 사회 과목 중에서 선택하는 좋은 과목(대학별)

고등 학생 초부터 알아 할 내용이 가득합니다.

 

이런 고등 초기의 공부 법부터 고3 에게 닥친 면접 등의 대비 방법 등 고등학생을 위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복잡한 입시 제도 -수시와 정시, 추천 전형, 특별 전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고예비반과 고등학생은 읽어 두면 분명 도움이 되는 책이고 고등학교 가서도 필요할 때 수시로 꺼내 볼 책입니다.

사회과목 선택과 사회, 과학 의 세세한 공부법은 그 때 다시 읽어 보려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