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7
조혜숙 지음, 나일영 그림 / 뭉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융합사회과학 토론왕 78. 전쟁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토론왕 전집은 아이들 어릴 때 초창기에 함께 만나서 정말 다양하게 활용했던 #사회과학전집 입니다

 

 

#초등융합교육 한창 이슈가 될 때 만난 책인데

계속 이슈가 새롭게 나올 때마다 그에 맞는 주제들로 증간이 되니 아이와 그때그때 함께 살펴볼 수 있어서 좋네요 ^^

 

 

 

 

아이들에게 사회과학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기도 어렵지만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시작하기도 어려운데요

 

#뭉치토론왕 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상 이야기를 통해서

또래 이야기 속에서 주제를 접하게 되니 아이도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케이팝 그룹 '세븐피스'의 팬인 누리는 세븐피스 오빠들이 <함께 사는 지구>에 출현한다는 말을 듣고 방송국에 갑니다

그 방송국에서 아프가니스탄 모델 겸 래퍼인 자하라를 만나면서 난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요

 

 

 

 

자하라의 난민 이야기를 시작으로 궁금증이 생길무렵 한 페이지를 통해서!!

아프가니스탄의 난민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를 통해 한번 더 내용을 정리해서 익혀볼 수 있었어요

 

 

30년 넘게 이어진 전쟁과 또다시 시작된 탈레반의 폭압정치로 난민행렬이 여전히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니

정말 가슴아픈 일이 아닐 수 없네요

 

 

 

 

아프가니스탄 외에도

자하라의 친구들이 살고 있는 미얀마와 시리아 역시 대표적인 난민 국가임을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세 손가락 경례'의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고요

 

 

 

 

난민발생국의 주변 나라에서는 난민들을 수용하고 있는데요

난민을 더이상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들도 나오고 있고, 기본 반대하던 국가들도 계속해서 수용을 거부하면서

#난민수용 관련 문제는 더이상 남의 나라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여져요

 

 

아이들과 함께 내용 중간중간마다

토론왕이 될 수 있도록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함께 토론해볼만한 주제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책 내용을 읽어보고 난민 수용에 대한 입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했어요

 

 

 

 

난민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도 희망이 전해질 수 있었던 여러 일들이 있어요

 

난민촌 선수들이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그들에게도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음에 감사한 일도 있네요

 

 


 

 

 

리틀 아말 이야기도 감동적이였어요

 

난민 아동들의 고달픈 일상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는데

아말이 걷는 길마다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모여 따뜻하게 환영해준다니 감동적이네요

 

 

 

 

난민에 대해 더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책과 영화도 소개되어 있어요

 

아이들과 추가로 더 책도 읽어보고 영화도 살펴보려고요

 

 

난민에 대해 머리로는 이해하긴 하지만

완전하게 공감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책 말미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토론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는 페이지도 잘 되어 있어요

 

아이와 주제별로 생각해보는데

제가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들도 나와있어서 함께 오래 살펴봤네요

 

 

 

 

#난민이슈

늘 여러 논란이 있었는데 아이들과 이번 책을 통해서 제대로 한번 살펴봤어요

 

내가 난민이 된다면, 내가 난민을 수용해야하는 주변 국가라면, 수용 이후의 우리의 할일 등등

다양한 생각거리들이 많아서 책 한권을 읽으면서 아이의 사회과학 융합교육이 절로 되네요

 

신문이나 시사잡지를 통해서였다면 이렇게 심도있게 생각할거리를 만나기 힘들었을텐데

주제마다!! 책마다!! 만날 때마다 잘 만들어져있어서 감탄이 나오네요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인데

함께 뭉치 토론왕 읽으면서 열심히 미리 연습하고 준비해볼까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