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빅터 -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의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레이먼드 조 지음, 박형동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바보빅터와 못난이 로라에게 레이첼 선생님 이라는

조금의 행운이 있었던것 처럼, 이 책을 지금 이 순간에 만나게 된 어쩌면 아주 미량의 저의 행운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바보빅터에 등장하는 빅터, 로라처럼 저 또한 제 기준이 아니라 다른사람의 기준에 의해 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빅터는 "IQ 73", 로라는 "못난이"라는 단어하나, 그 몇글자에 17년이라는 시간을 불행하게 살았습니다.

내가 이책을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건,

요즘 지독한 패배주의가 내 자신을 힘들개 했기 때문입니다.



17년동안 가는곳마다 바보로, 골칫덩이로 놀림과 수모를 당하며 살던 사람이,

어떻게해서 인구대비 상위2%만가입할수 있다는 국제멘사 협회의 회장이 되었을까?

"바보빅터"에게는 과연 어떤 행운이 따랐던 것일까?

그렇지만, 바보빅터에게는 그 어떤 행운도 있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고 17년이라는 긴 시간을 바보와 못난이로 산 이들에게,

단 한가지의 행운이 있었다면, 그건 바로 레이첼 선생님 이었을겁니다.



빅터에게는 로널드선생,더프, 애프리회사의 동료들이,

로라에게는 어린시절, 유괴당했던 자신의 딸 로라를 지키기위해 "못난이"로 부르면

로라의 인생마저 못난이로 만들어버린 로라의 부모님이,

늘 방해자가 있었지만, 레이첼 선생님의 단 한마디~

"자신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기에 그들은 다시 세상에 나와 당당하고 아름다운 모습의

자신과 만나게 된 것입니다.



저에게도 로라처럼 "작가"라는 꿈이 있었답니다.

어느날, 문단에 등단을 꿈꾸며 글을 쓰고 있는데, 누군가 그런저를 보면서비웃었습니다.

가장 사랑하고 믿었던 사람이 저의 꿈을 비웃었기에 큰 상처를 받고, 점점 자신감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제가 일기장이나 블로그에 감상적인 글들을 올리면 여지없이 유치하고 창피하지않냐고 저를 비웃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마음에 긍정적 마인드로 자기암시를 하며 당당하게 달라지려하면,

"넌 아무것도 하지마, 네가 뭘해? 네가 알긴 뭘알어?"

이런 말들로 저를 소심한 사람으로 만들었어요.



그런 일상적이고 계속되는 비난과 비웃음,비하로 저도 모르게 두려움을 느끼고,

빅터처럼, 로라처럼, 바보가~못난이가 되어가던 때에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이랍니다.

그런데 이책을 만나고보니, 나를 비하하고 비웃던 그 사람만의잘못이 아니란걸 알았습니다.



나는 그 사람의 눈으로 살았던 것입니다.

나는 그 어떤 세상의 말보다 그 사람의 생각만 존중했던 것입니다.

나는 나를 사랑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나의 인생의 책임은 오롯이 내 몫이었던 것입니다.



저는 오르부터 바보빅터로 인해 다시 조심히 피어오르는 "자기 믿음"이라는 희망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특히, 로라가 아버지, 어머니와 토크쇼에 출연해 서로의 오해를 풀게 되는 부분이

가장 많은 공감과 커다란 감동을 안겨주었는데요,책을 읽다말고 감정에 복받쳐 한참을 울기도 했답니다.



제가 바보빅터를 읽고 가슴속에 작은불씨를 살려냈던 것처럼

저마다 가슴속에 꺼져가는 작은불씨를 활활 타오르게할 , 가슴에 남은 글귀 적어봅니다.

"어떤일이 닥쳐도 자기자신을 격려하고 아껴야 합니다. 스스로를 가두지 마세요.날개를 펴세요.

잭웰치는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최고의 선물은 자신감>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 183p 토크쇼 진행자의 말 중에서-



바보빅터는 자신감 상실과 좌절로 시들어가는 저에게,

오랜 가뭄으로 타들어가는 사막에 내리는 "단비"같은 책이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건 "포기"랍니다.

세상에 완벽한 인간, 완벽한 환경은 존재하지 않아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건 "가능성" 뿐입니다.

우리는 잘 할수 있어요. 스스로를 믿으세요..



여러분 YourSelf~!!!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