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향하는 시선을 쓰다 - 치유와 성장 그리고 성찰을 위한 글쓰기
김유영 지음 / 북스고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음이 향하는 시선을 쓰다

복잡하도록 멋을 낸 제목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막상 책을 읽어내리면서 솔직하고 또 공감가는 이야기로 가득한 저자의 말에 매력을 느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의 말에 공감이 되었던 부분이 있는데

일상의 시시콜콜한 것이지만 때론 새롭고 낮섦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자신의 내면을 들춰내어 있는 그대로의 나와 우리 삶 곳곳의 모든 것들을 표현하려 했다.

생동하는 삶의 모습과 그것을 바라보는 취향과 의식, 다양한 주제의 창으로 보려 했다.

나의 글에는 자연, 시사적이고 본질적인 것, 마음과 감정, 시각과 느낌들, 사람과 관계의 문제, 돌아보기와 바라보기, 세상의 부조히에 대한 것들을 한 인간이자 한 구성원으로 바라보고 느끼고 깨닫는 통합적인 감각으로 넓은 소재들을 다루고자 했다.

프롤로그 _

모든 사람에게는 같은 매일에도 다양한 형식의 낮섦이 등장하곤 한다. 저자는 자신의 일상의 사소한 일들이라고 새로움과 낮섦으로 바라보도록 노력했나보다. 지난 해부터 일상적인 이야기에 더욱 관심이 가다보니 일상유투브나 인스타계정또한 일상적인 이야기가 많이 담긴 것을 찾곤 한다. 그러다 문득 드는 생각은 같은 하루 시간이 주어졌는데, 저들은 어떻게 해서 자신의 일상을 오로지 자신의 것으로 민드는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그런데 작가가 표현한 말에 담긴 의미가 지금 내가 그렇게 갈망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아. 매우 공감이 갔다. 자신의 내면을 들춰냄으로서 내 개인의 아픔과 단점 약점들까지도 함께 들추어져 내 마음을 잠시 상하게 할 지는 몰라도, 진정한 나의 모습, 나의 장점, 내가 표현할 수 있는 진정한 ‘나’를 이루어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은 늘상 인간관계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다보니 사람과의 관계문제를 어려워하고 그래서 불안하고 겁을 먹는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타인과의 관계적인 문제는 당연한 일이 아닌가?라도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저자가 독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관계와 나 자신에 대한 진짜 이야기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는

생각의 주석 페이지이다.

가끔 생각의 주석이 채워지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

후에 알고보니 저자가 독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생각을 작성하도록 공강을 제공한 것 같았다.





책 속의 저자의 이야기가 내 생각을 훔쳐가 멋지게 표현한 듯, 공감이 많이 갔고 공감이 되는 만큼 머리머릿속에 생각이 많아지는 것을 경험했다.

마음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가. 아직도 어려운 듯하지만 떠오르는 나의 생각, 나만의 사상, 내 주관적인 이야기를 쓰다보면 그것아 한대모여 나의 히스토리가 되는 것을 아닐까 그저 작지만은 않은 기대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