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의 원칙 - 세계인을 키우는 사람들, 한국리더십센터 김경섭 박사 부부의
김경섭.김영순 지음 / 21세기북스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하여간 실용서 들이란!!

구구절절이 옳은 말(그것도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음직한)로 가득 차 있지만 문제는 실천이 쉽지 않다는 거~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같은 책을 텍스트로 하여 실제 실천 방법을 구체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강좌도 만들어지는게 아닐까 싶다.

성공한 자식들을 키워낸 교육서를 보면 하나같이 대단한(물론 당신들은 스스로를 대단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부모노릇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이 책을 쓴 부모들도 그렇다. 애가 태어나자마자 보낼 고등학교를 결정하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코칭한다.

책을 읽다보니 나는 과연 부모가 될 자격이 있기는 한 사람인지.... 자괴감이 이만저만 드는게 아니다.

그러나 녀석들이 내가 의도한 생각대로 어디 움직여 주던가? (음- 나는 그들의 자식들이 유달리 괜찮은 녀석들이었기 때문에 당신들의 설계도대로 움직여 준 것이 아니냐고 묻고 싶은 게다)

여행만 해도 나는 우리집 녀석들에게 직접 여행 루트를 짤 기회를 주건만 녀석들은 도대체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엄마가 데려가면 가겠지만 그런 일까지 제게 시키진 말아주세요....라고 이야기하는 녀석들에게 내가 무엇을 더 할 수 있는 걸까?

저자는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도서관에 데려가서 가고자 하는 나라의 정보를 좀 더 제공해 흥미를 느끼게 하고....

아- 좋은 부모가 된다는 거. 이건 내게 너무 어려운 숙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