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사이드 MBA
마이클 매지오 & 폴 오이오 & 스콧 셰이퍼 지음, 노승영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로드사이드 MBA]

 

책이 도착했다.
택배 박스 안에는 해당 로드사이드 MBA와 작은 포켓북(스탠퍼드경영대학원 경제학 명강의)가 함께 있었다.
이게 왠 떡이냐 했다.ㅎㅎ.. 아무래도 먼저 포켓북에 손이 가기에 후다닥 읽은듯하다.
온라인 데이트 매칭, 이력서 작성시 프로필을 부풀리는 것, 데이트시의 비용, 대학 조기 지원 등..
여러 짧은 일화?사례?들을 재미있게 이야기 하면서 경제학의 의미를 스며들게 했다고 해야하나?
크게 3장으로 나누어 흥미를 유발하게 만들었고, 각 장마다 마지막에 그 내용 안에서 발견한 경제학의 핵심과
연구결과, 각 장의 해당 이론에 맞춘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가볍게 읽은 포켓북에서 재미를 느낀 나는 바로 본 책인 로드사이드 MBA를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말그대로 미국MBA교수 3명이 길을 가면서(전국 투어?) 직접 부딪힌 경험에서 발견한
사업을 키우는(즉, 실제 상황에서 경영을 접목하여 성공하는) 경영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처음의 그들이 들린 지도 그림이 눈에 들어왔다.
왠지 모르게..교단이나 연구실에만 있으면서 책을 파는 교수님들의 모습이 아닌,
직접 모험하듯 떠나는 그 그림에서 무언가 재미있겠는데?라는 생각과 함께
세상물정 모르는 사람들이 막무가네로 떠나서 된통 당하는거 아니야?라는 생각도 함께들었다.
그런 생각과 함께 무슨 말을 할지 기대도 하면서 다음장으로 계속 넘겼다.

 

그들은 먼저 소기업을 찾아나섰다.
그 길에서 몇 군데를 들리고 그들의 운영 방식을 살펴보고,
실제 어떻게 수요가 나고 이득이 나는지 살폈다.
또한 불필요한 걸림돌 등도 찾아내고, 실패한 곳의 이유도 분석한다.
그러면서 1장이 끝날 때마다 본인이 사장이라면. 이라는 입장에서
어떻게 난관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정리한다.(메지오 법칙이다)
이렇게 책은 1장에서부터 10장에 이르기까지 다닌곳들에 대해 정리한다.
책 안의 내용은 대화체와 적절한 그림도 삽입되어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마지막에는 나름 본인들의 결론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전략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이 없다라고 말한다.
경영에서 전략은 참 중요한 문제인데, 결국 그 전략이라는 것은 상황에 맞게 변한다는 것이다.
오늘의 전략을 내일에 적용하지 마라.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이 세분의 교수님들도 직접 기업들을 찾아나서서 살펴보고 경험하여
책이아닌 실제 상황을 접하면서 얻은 것이 많을 것 같다.
기본은 변하지 않더라도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듯 하다.
그 정보를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접할 수 있어서
나 또한 간접경험으로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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