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MBA - 비즈니스 성공의 불변법칙, 경영의 멘탈모델을 배운다!
조쉬 카우프만 지음, 이상호.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퍼스널 MBA]
 


모든 사업의 기본은 경영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기술과 제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경영철학이 없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다.
나는 공학을 전공하였지만 운이좋게도 대학교 신입생 때부터
선배들의 권유로 경영학 수업도 함께 듣기 시작했다.
물론 수업 방식이 너무도 차이가 나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지만
지금 생각해 보아도 참 잘한 선택 중 하나이지 않았나 싶다.
그렇지만 사회에 나와 일을 하면서 부터 다시금 경영이라는 것과 멀어진듯하다.
눈앞에 보이는 결과를 빠르게 도출해야 하기에 관심은 오직 개발뿐이었다.
그러다 이번에 퍼스널MBA라는 책을 보고 이전 생각도 나고
다시금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반가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처음에 이 책을 접하면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우와..두껍다.. 다 읽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할 것 같다. 그리고 대강 쭈~욱 훝어본 결과 교과서 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하지만 감수하고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허나 읽으면서 점차 다른 책과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먼저,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저자는 나로 하여금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다.
뒤쪽으로 갈수록 알 수 있지만 처음 부분도 구성이 딱딱 핵심과 본인의 생각,
다른 저명한 이들의 말.들을 함께 이야기 하면서 그만의 열정?을 보여준다.
마치.. 좋은걸 발견하거나 알게되면 내 주위 사람들에게 빨리 알려주고 싶은,
그런 마음과 같다고나 할까? 왠지 내게는 그런 느낌이 전해져 왔다.


아직 본격적으로 나가지도 않았는데 그의 서문에서도
그가 얼마나 많은 책을 보았고, 고민했고, 정리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여러 이야기를 하지만 요약하자면 자기주도적으로 독학 공부를 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는 말을 하고 있는것 같다.
또한 많이 알 필요가 없고 기본.원리만 잘 이해하고 기억한다면
현장에서 어떻게 본인이 경험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충분하다고 이야기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빠질 수 없는것이 멘탈 모델을 활용하라는 것이었다.
처음 듣는 말이었는데 살펴보니 멘탈 모델적 생각이란
내가 이해하기에는 결국 긍정적인 생각.과 맞물리는 느낌이었다.
경영학, MBA를 전공하지 않았음에도 위렌버핏 등 여러 대호들의
경영을 맡아 위에 올려 놓은 저자인 만큼
그의 생각에 대해 잘 생각해 볼 가치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그의 경영에 대한 열정과 독학.원리.에 대한 이야기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1장에서 12장에 걸쳐 경영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경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사람과 시스템인데 여기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본질과 기술, 용어 등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들어본 단어도 있고, 처음 접하는 단어도 많았는데..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고 술술 넘어가는 느낌이라 이 책이 더욱 매력적인것 같다.


경영학 관련 책이 뭐가 재미있느냐?라고 할 사람 엄청 많을 것 같은데..
이 책이 조금 더 다른 느낌을 주는것은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약간..뭐라고 해야할지.. 인간의 심리?와 결부지어 나타날 수 있는 상황과도
연관지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하여, 읽으면서도 중간중간 이게 심리학 책인가?하는 느낌을 받기도 했다.
그만큼 재미가 더해서 두껍지만 생각했던 것보다는 후다닥 페이지가 넘어간다.

 

한장 한장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덧 마지막 장에 도달하게 된다.
순간적으로 내가 어느새?라는 생각으로 다 읽어 버렸다.
하지만, 다 읽고나니 기억에 남는게 반?도 안되는것 같다..ㅎㅎ
전부 기억하는게 더 이상한 것이겠지?
사회에서 지내다 보니 공학도가 경영을 함께 배웠다고 하면 더 좋아하는것 같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냥 경영만 한 사람이 경영쪽에 있는것보다
실제 공학도로써 경영을 접목한 사람이 리더일때 더욱 올은 방향으로 이끄는 모습을
보아왔기에 어디서든 경영에 대한 지식은 필요하다고 굳게 믿고 있다.
저자가 말했듯 자주자주 펼쳐보아야 겠다.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