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
도노 하루카 지음, 김지영 옮김 / 시월이일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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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을 숨긴채

'교감'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사고하는

현대인들의 숨바꼭질

 


'일상에 스며든 기묘한 불안이 책을 덮는 순간까지 따라온다!'

라는 표제 수식문구가 딱 들어맞을 만큼 소설 <파국>은 상당히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소설이다.

주인공 요스케는 공무원시험 준비를 하는 대학4년생으로 자신이 몸담았던 운동 동아리 코치활동을 겸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성적 욕망이 강하게 내재된 인물이지만 현실에서는 그 욕망을 스스로 절제하며, 지극히 매너있는 인물로 행동한다.

이를테면 미성년자 후배에게 술을 먹이지 않고, 스킨십을 억제하고, 여자친구가 원하지 않을 땐 성관계를 감행하지 않고 깔끔하게 자위로 해결하는 식으로 말이다.

일상생활 또한 공무원시험 합격을 목표로 규칙적으로 일어나고, 정해진 시간과 룰에 맞게 근육운동과 러닝을 하는 등 자기관리에 탁월함을 보여주는 바른생활 청년으로 비춰진다.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에 대한 매뉴얼을 스스로 인식하며 기계적으로 사고하는 장면들도 많이 등장한다.

그래서 자못 요스케의 과도한 욕망에서 느껴지는 긴장감이 감쇄되기도 하면서 그의 행동에 공감하기도 한다.


그런데 요스케를 향한 주변인물들의 시선과 요스케가 불시에 하는 행동에서 다시금 범상치 않는 긴장감이 되살아난다.

결말까지 다 읽은 후엔 앗차 싶으며 '이건 뭐지? 결국 여자들에게 엮여 파멸하는 건가?' 싶은 생각이 일차적으로 든다.

역자 후기까지 읽고 다시 작품을 반추해보니 주인공 요스케는 물론 작품에 등장한 주요 인물 마이코와 아스케 모두 자신의 욕망에 집착한 인물들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회적으로 용인된 규범의 한계는 잘 지키지만 기본적으로 타자와의 소통에서 '교감'보다는 자신의 '욕망 충족'이 우선적인 인물들이다.

정서가 배제된 교묘한 욕망충족의 만남은 언제 어떤 변수로든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경고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유사한 맥락으로 작품 중간 중간 경찰관이 범한 범죄를 소개하는 뉴스 장면이 스치듯 지나간다.

범죄를 예방하고 진압하는 책무를 지닌 경찰관이 오히려 범죄를 행하는 모순 속에서 요스케, 마이코, 아스케가 지닌 불온한 욕망을 엿보게 된다.

겉보기엔 열정적이고 책임감있는 온전한 사회인의 절제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언제든 규범을 깨고 일탈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지닌 현대인의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단문과 평이한 문장이라는 모범적인 서술에 비해 직설적이고 자극적인 성적 서술 또한 묘한 대비를 이룬다.

독자에 따라서는 자극적인 소재와 기술로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는 다각도의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하는 의미심장하고도 독특한 소설로 별 4개(★★★★☆)를 주고 싶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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