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없다고 매일 슬프진 않아 - 한 부모 가정에서 자란 통역사의 성장 에세이
박정은 지음 / 서사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부모 가정에서 자란 통역사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요즘 한부모 가정이라고 해서 욕하거나 그런 일은 거의 드물지만 예전에는 엄청 놀릴감이 되었다고 해요. 지금도 시선이 완전 나아진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혼을 했던, 사별을 했던 저는 한 부모 가정에서 자랐다고 해서 막 주변이 뭐라 할 것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자는 박정은 님 이십니다. 미지의 국가에서 사업을 시작한 아빠의 영향으로 도전하는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사람으로 자랐습니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대학원에 전문통변역과를 졸업해 지금은 통역사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엄마는 공부하러 미국에 갔어. 할머니와 고모께서 하는 말이었습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부모가 이혼을 해버려서 아직 어린 딸에게는 말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죠. 얼마나 대단한 엄마이길래 공부를 미국에 가서 하는지, 똑똑하면 빨리 공부 끝나고 올 수 있는데 왜 안오는건지. 원망과 그리움이 뒤엉켜버렸습니다. 그러다 언제 느낌상 엄마는 유학을 간게 아니라 이혼이라고 말 하지 않았어도 엄마를 볼 수 없겠다는 걸 어렴풋이 느꼈다고 합니다.

할머니는 애교쟁이는 아니시지만 교복도 다려주시고, 큰고모는 소풍갈때 엄마 역할도 해주시고, 작은 고모는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데 항상 이쁘게 도시락 싸주시고, 아빠도 열심히 일을 하면 지내왔습니다. 여동생과 나 아빠 혼자 키우기에는 매우 힘들었을꺼라고 생각해요. 아빠께서 정말 대단하다 라는 말을 해주고 싶더라구요.

사실 한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읽어보는 건 이번이 처음이예요. 표지부터 맑은 파란 하늘이 눈에 밟히더라구요. 흐린날도 아닌 아주 맑은 날. 거기에 작은 여자아이 2명. 혼자가 아니었기에 잘 버틸수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더라구요. 글자크기도 너무 적당하고 귀여운 폰트에 중요한 말은 녹색 표시로 에세이라서 그런지 조금 편하게 읽을 수 있던 책이었던것 같아요. 이 책을 읽고 느낌점은 한부모 가족이던 아닌던 그건 중요하지 않는것 같아요. 딱히 한부모 가정에서 자랐다고 뭐 큰일이 있는것도 아닌데 책임을 다할려는 가족들을 응원 하는거예요.

' 아플 땐 아프다고, 보고싶은 사람은 보고 싶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이제야 나는 생각한다. '

(P.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