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 삶의 진정한 의미를 던져주는 60가지 장면
정재영 지음 / 센시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


이 책은 삶의 끝에서 쓴 유서와, 죽음의 고비 이후에

쓴 회고담 200여펀을 상황별로 60가지 장면을 소개한다.

죽음의 고비와 삶의 끝 자락 이라서 그런지

나이로 인해 서서히 죽음을 맞는 사람들이 아닌,

불구의 사고로 다치거나 병으로 일찍 생을 마감한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작가분은 정재영 님이십니다.

본인을 스스로 운 좋은 베스터셀러라고 생각한다 해요.

책을 몇 자락 냈고 운좋게 잘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서울에서 변역과 글쓰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삶의 끝에서야 내 인생이 그래도 행복했단 걸 깨달았다.

2장, 삶의 끝에서야 그렇게 지겹던 가족이 소중해졌다.

3장, 죽음의 선택 앞에서야 인생의 진짜 의미를 깨달았다.

4장, 삶의 끝에서 울고불고 소리쳐봐야 소용없음을 깨닫고, 돌언 용기를 내봤다.

5장, 간절하고, 뜨겁고, 다정한 사람을 삶의 끝에서야 비로소 깨달았다.

6장, 삶의 끝을 앞두면 모든 불행은 도토리가 된다.

7장, 나를 삶의 끝에 세우니 화나고 억울한 마음이 부질없음을 깨달았다.


아직도 죽음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죽음이 언젠가 찾아온다는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게 언제가 될지, 어느 미래가 될지, 코앞일지 아무도 모르는것이다.

그러나 만약 내가 아프다면? 내가 사고로

언제 죽음을 맞이 할지 예상이 조금이라도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호스피스 병원 환자들이 삶의 끝에서 가장 후회한 것.

호스피스란, 죽음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삶의 마무리 할수 있게

도와주는 그런 병동. 병원을 말합니다.


첫째, 원하는 삶을 살지 않았던 걸 후회한다.

둘째, 일은 너무 열심히 한 것을 후회한다.

셋째. 삶의 끝에서 감정을 표현하지 않았던걸 후회한다.

넷째, 죽음이 다가오면 친구가 그러워진다.

다섯째, 죽을 때가 되서야 행복이 선택의 문제라는 걸 깨닫는다.


이 모든 것을 지키고, 하면 후회를 하지 않게 될까?

그건 아닐 꺼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후회들이 넘쳐나겠지.

그냥 그 순간들을 행복하게, 즐겁게 보내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나도 죽음을 앞두면 일을 열심히 한게 후회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세상은 돈을 벌고 열심히 살아야만 세상을 버티고 살아갈수 있으니까.

젊을 때 친구랑 여행을 많이 가봐라. 라고 했던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 이해할수 있게되었다.

여행은 많이 가봐라. 세상을 넓게 봐라.

너무 열심히 살려고 하지말고, 적당히 즐기면서 살아라.

하지만 그게 쉬울까? 여행도 돈이 들고 취미도 돈이 든다.

모든 세상은 돈으로 해결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래도 이런 세상에서 조금이라도 행복할려면,

행복이 선택의 문제라는걸 알면 좋을 것이다.

기다린다고 행복은 찾아오지 않는다.

먼저 선택을 해야하고, 한발 나서서 붙잡아야 이뤄지는 행복도 있다.

책에 유서나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글을 보면 슬퍼진다.

유서 라는 걸 쓸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

유서라는 걸 쓰는 순간 내가 죽음을 맞이하는걸 뻐져리 알고 있다는 것이니까.


죽음의 관한 책들은 항상 슬퍼지고 수근해진다.

그래도 이런 책이 있으므로 좀더 행복해질려고

죽음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는 거 같다.



죽음은 파도가 무너지지 않고 폭풍도 울지 않는

침묵의 바닷가에서 내려앉는 기분이다.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