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 초등학교 입학하면 꼭 하는 급수표 받아쓰기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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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2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저자 - 컨텐츠연구소 / 출판 - 스쿨존에듀



예비초 첫째는 내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저와 함께 글읽는 연습, 글쓰는 연습을 열심히 하는 중이예요.

글자 하나하나 어떤 발음이 나는지

그리고 받침을 붙였을 때는 또 어떤 소리가 되는지를 배우고 익혀나가면서

아이는 요즘 읽기에 부쩍 자신감을 보이고 있답니다.

그런데 쓰기는 꽤 어려워하고 있다는 게 느껴집니다.

가끔 동시에서 나오는 문장을 써볼때가 있는데

한글을 소리나는대로 쓰지도 않을뿐더러,

삶, 닮다, 화해, 환경 이런 이중모음과 겹받침 단어들은

아이에게는 많이 어렵게 느껴지는지 쓰기를 부담스러워하더라구요.

하지만 다행히도 집에 있는 1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꼭 만나게 되는 학기별 급수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어

적절한 난이도 덕분에 아이가 곧잘 따라와주고 있어요.

그런데 이 책이 이 다음 1학년 2학기 급수표 받아쓰기도 있더라구요.

어떤 단어와 어떤 문장들이 나오는지 이미 마음은 초등학생인 아이와 함께 살펴보기로 했습니다ㅎㅎ




1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와 구성이 비슷합니다.

자음자, 모음자가 순서대로 나온후에 한글 기본 음절표가 제시됩니다.

한글 처음 배울 때 가갸거겨고교~ 정말 열심히 따라했던 아이였어요.

이제 제법 이 글자들이 익숙해서 제가 "주" "머" "니" 라고 하면 바로바로 해당글자를 찾아내며

이 과정을 즐기는 아이 모습에 그 사이 참 많이 컸다~ 싶은 마음이 들더라구요 ^^

1학년 2학기 받아쓰기 급수표를 펼쳤더니 확실히 1학기보다 조금 더 난이도가 있다는 게 느껴졌어요.

1학기에서는 나, 너, 우리, 아기처럼 정말 간단한 단어들부터 시작이 됐었는데

2학기 급수표 받아쓰기에서는 1급부터가 이미 단어를 넘어 구절이 나오고 있었거든요.

1급부터 15급까지 다양한 형태의 문장과 단어들이 보입니다.

1급당 10개씩 문장 혹은 구절이 주어지는데

한번 읽고 넘어가기보다는 여러번 읽어보며 발음과 글자형태를 익혀가는 데 도움이 되겠죠.

이를 위해 아래 숫자에 읽은만큼 표시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있더라구요.

읽고 난 후엔 이 책의 목적에 맞도록 바른 획순으로 따라써볼 수 있는 칸이 주어집니다.

띄어쓰기, 마침표의 위치를 신경쓰며 글자를 쓰는 연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았어요.

첫째도 문장을 써보고 싶다고 하길래 천천히 글자를 써보기로 했어요.

사실 저는 아이에게 글자를 처음 가르칠 때 획순에 그리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저의 실수라면 실수였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일단 쓰는 행위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매우 컸기 때문에

최대한 참견을 하지 않고 편하게 적도록 했었거든요.

그런데 읽기를 어느정도 해내고 쓰기를 제대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의 획순은

이쁜 글씨를 위한 것 뿐만 아니라, 효울적으로 글을 쓰는 데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최근 아이에게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한 뒤

저와 함께 획순에 맞춰 다시 글자 쓰는 연습을 하고 있답니다.

아이는 '원'을 적을 때도 ㅇ ▶ ㅓ ▶ ㅜ ▶ ㄴ 순서로 적었었는데

이번 기회에 ㅇ ▶ ㅜ ▶ ㅓ ▶ ㄴ 로 쓰면서 다시금 글자적는 위치와 순서를 제대로 확인했어요.

글자를 천천히 써내려가던 아이가 갑자기 이상하다면서 질문을 해옵니다.

" 왜 이렇게 발음하지? 이러면 소리랑 글자가 달라서 헷갈리잖아 "

김밥을 먹습니다

이 문장을 읽고 쓰면서 먹씁니다라고 써야하지않냐는 아이에게

한글맞춤법은 표준어의 소리와 문법을 모두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래 라고 이야길 해주고 싶지만

예비초에게는 아직 너무 어려운 설명일 것 같아서 예를 들어보기로 했어요.

김밥을 먹다 ▶ 김바블 먹따 or 김빠블 먹따

김밥이 먹고싶다 ▶ 김바비 먹꼬십따 or 김빠비 먹꼬십따

" 어떨땐 김바비 ~ 어떨땐 김바블~ 계속 다르게 적는데 그때마다 '김밥'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수 있을까?

발음나는 대로 전부 다르게 적으면 더 헷갈리지 않을까? "

" 김바블? 꼭 이름같네ㅎㅎ 김밥이 생각날 것 같진 않아 "

" '김밥'이라는 쓰겠다 ! 정해놔야 누구나 알아보기 쉽고 서로 이해하기 쉬워서 이렇게 하기로 약속을 했대 "

ㅁ을 쓸때도 역시 획순에 맞춰 쓰기로 연습해봅니다.

처음 글을 배울 때 ㅁ(미음)을 네모모양이라고 인식한 아이는

그림그리듯이 그냥 한번에 선을 이어 네모모양을 만들었었거든요.

이제는 글자 ㅁ의 획순에 맞춰 쓰는 연습을 하면서 다시금 쓰는 순서를 익히게 됐답니다.

따라쓰기가 끝나면 뒤이어 잘 듣고 받아쓰기, 또박또박 받아쓰기가 나오는데

이건 정말 초등학교 일과속에서 할 법한 받아쓰기를 미리 연습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더라구요.

어떤 글자가 헷갈리는지 어떤 받침이 계속 틀리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니

실전을 위해 대비를 미리 해두는 것도 좋겠죠 ^^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에도 있던 놀이터가 2학기에도 나와서 아이가 반가워했어요.

그림완성하기, 미로찾기, 다른그림찾기 등

어렵지않은 방법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페이지에서

열심히 받아쓰기를 한 아이들이 잠깐 쉬고 갈 수 있는 시간이 되어주는 놀이터.

초등학교 갈 날을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는 아이는

초등학생 형님들이 하는 공부를 자기도 해내겠다면서 의기양양한거 보면 아무래도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가 끝나면 이 1학년 2학기 받아쓰기 급수표를 바로 시작하지 않을까 싶어요.

초등학교에서 시작하는 첫 시험인 받아쓰기.

읽기와는 다르게 쓰기는 아주 긴 시간동안 연습하고 계속 익혀가야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1학년 2학기 급수표 받아쓰기의 도움을 받아 쓰기연습을 해볼까 합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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