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에코 히어로! 자연과 함께하기 ㅣ 우리는 에코 히어로! 2
플로렌스 어커트 지음, 리사 코스테르케 그림, 이현아 옮김 / 나무말미 / 2023년 6월
평점 :
우리는 에코 히어로! 자연과 함께하기
저자 - 플로렌스 어커트 / 출판 - 나무말미

얼마전에까지 저희집에 달팽이 3형제가 있었어요.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데 둘째아가 3마리의 달팽이가 한곳에 모여있는걸 발견한거죠.
아이들이 키우고싶다해서 데리고와서 키우면서 관찰도 하고 배추도 주고 했는데
비가 내리는 몇일 전 다시 놀이터 안쪽에 있는 풀 속에 넣어주고 왔어요.
아이들의 호기심으로 데리고 오긴 했는데 계속 키우자니 끝이 없을 것 같아,
아이들에게 원래 있던 자리에 돌려놔야 달팽이들이 오래 살 수 있다고 하니 바로 수긍을 하더라구요.
아주 작은 달팽이라도 소중한 하나의 생명.
작은 생명도 모두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 지구를 지켜나갈 수 있다고 알려주는 책이 있어요.
< 우리는 에코 히어로! >
4가지 주제로 총 4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집에서 시작하기
자연과 함께하기
동네에서 함께하기
여기저기 다니면서
모두 지구를 지키기위한 바람직한 생각과 자세를 알려주는 내용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그 중에서 2권 < 자연과 함께하기>를 아이들과 함께 보며 환경감수성을 높일 수 있었어요.

Ecology에서 유래된 에코는 영어로 환경, 생태를 뜻합니다.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환경에 대해 공감하는 태도를 가지려면,
우선 지구와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아이들이 지닌 생물과 자연에 대한 긍정적이고 바른 인식을 도울 수 있도록
우리는 에코 히어로! 자연과 함께하기에서는 식물과 동물,
그리고 자연의 순환과 생태계에 대한 문제와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배워오기도 해서 자주 이야기합니다.
" 우리가 사는 지구를 소중히 해야해. "
" 쓰레기를 너무 많이 버리면 지구가 아파하니까 아껴써야 해. "
" 꽃은 꺾지않고 눈으로 관찰해요. "
식물과 동물가 조화를 이루면서 서로를 필요로 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생물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죠.
살아있는 생명은 모두 소중히 해야한다는 사실을 쉬운 문장과 그림으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이 오염되면 공기와 흙, 그리고 물이 더러워져
생태계가 위험해지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아야한다는 건 5살도 알고 있는 내용이예요.
하지만 쓰레기는 야생 동물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된 아이들.
예를 들면, 마스크도 그렇습니다.
코로나때문에 마스크착용이 삶의 일부분이 되던 때,
마스크 줄이 새의 다리나 바다동물들에게 엄청난 악영향을 주었었죠.
아무거나 길바닥에 버리게 되면, 그 쓰레기가 결국은 우리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것.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꼭 기억하고 실천을 해야할 부분인 것 같아요.


우리는 에코 히어로! 자연과 함께하기에서는 이 외에도
아이들이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줄 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식물을 기를 땐 어떤 태도를 취해야하는지 등
구체적이고 쉬운 예시를 들어가며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요.
생물, 자연과 교감하며 공유하는 환경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책을 읽고 난 후 독후활동이 가능합니다.
어려운 용어는 다시금 아이들 이해를 돕기위해 쉽게 풀이되어 있고, 퀴즈를 통해 나의 에코 히어로 점수도 확인할 수 있어요.
지구와 환경과 기후가 계속 변화해가며 가끔은 시기과 상황에 맞지 않는 날씨와 생태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환경 교육을 통해 환경감수성을 키워 지구와 환경, 그리고 자연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앞으로 계속 살아갈 미래의 지구를 위해서라도 관심을 더욱 많이 가져야할 것 같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좋은 내용들이 한가득 들어있는
우리는 에코 히어로! 시리즈.
부모와 아이가 같이 읽으면서 어른도, 아이들도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