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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온실 수리 보고서
김금희 지음 / 창비 / 2024년 10월
평점 :
휘몰아치는 결말을 따라가며 책을 덮었지만,
남는 건 찜찜함.
사체의 정체, 최후 악인의 의도(스포 방지를 위해 이름은 생략)는 결국 설명되지 않고, 여러 미스터리는 열린 채로 남아 있다. 이 산만한 듯 겹겹이 쌓인 이야기의 진짜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
잊혀졌던 창경궁 온실을 기억하자는 뜻?
(일본인이 지은 당시 아시아 최대 규모였다.)
창경궁이 창경원이던 시절엔, 원숭이도 살고 케이블카도 있었고, 온실도 있어단걸 기억하자?
(나약하다는 순종도 국민들을 위해 창경원 개방을 호령했다는 친절한 설명까지. 그래서 뭐 어쩌라구? 국민들이 원숭이 보러 창경원 오던 시절은 해피한 과거였다고 말하고 싶은거임?)
꽁꽁 묻어둔 십대 시절의 상처도, 대온실처럼 바닥까지 파헤쳐야 치유된다는 은유?
(바닥을 파헤치고 할머니의 유언이 뒤짚힐수도 있게됐다?)
악인은 결국 벌받는다는 교훈? (리사처럼? 근데 십대 시절 그상처가 그렇게까지 꽁해있을 일인가 싶기도 하고?;;-쓰고도 이거 나 너무 아줌마스럽다-)
잔류 일본인의 비극을 기억하자는 제안?
그렇다. 책을 덮고 나서 가장 불편했던 건,
온실을 지은 일본인의 일대기를 굳이 기록하는 것이었고, 하숙집 할머니의 비극이 '잔류 일본인' 때문이라는 설정이다.
우리가 언제부터 해방 후 ‘잔류 일본인’의 비극까지 품을 만큼 아량이 넓어진 걸까?
아직도 식민지 시대의 상처를 다 헤아리지 못한 마당에, 일본인의 비극까지 어루만져줘야 하나?
거기에 한국인이 일본인을 괴롭히는 설정까지 나오니, 순간 “저자는 혹시 친일파인가?” 하는 의심까지 들었;;
(아니아니, 근데 그 뼈의 정체는 모야?
파헸쳤으면 답을 줘야지, 뭐 얘기하다 말어?
원숭이 소녀이야기는 대체 왜 나온거야?
친구딸의 친구 이야기는 굳이 왜 했어야했나?
첫사랑 로맨스까지 넣은 건 과욕이지 않았나?
동생은 어떻게 살아남은건가?
그래서 일본인 건축가를 기억하자건가?(대체 왜?))
이거 속편 나오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400여 페이지를 단숨에 넘길 만큼 가독성은 좋았고, 재미도 있었다.창경궁의 옛 건축물 구조를 하나하나 설명한 글들을 보며 저자가 참 공부를 많이 했겠구나 라는 감탄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동진 평론가가 이 책을 2024년 최고의 소설이라 극찬한 건… 정말로 이해가 안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