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조광조 Who 한국사 조선 시대
권용찬 지음, 팀키즈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who 한국사 조광조] 개혁과 유교사상 펼친 조광조



훈구파의 부정부패에 맛선 젊은 개혁 정치가 조광조


역사 속 조광조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어가 있다.

조초위왕

거침없는 개혁으로 훈구파의 부정부패를 강력하게 개혁했던

조광조에게 불만이 많았던 훈구파들의 모략으로

중중에게로부터 유배를 가게 되면서 사림들이 많은 죽음을

당하게 된 기묘사화를 보면 역사속에 울분하게 된다.


 

 

 

WHO_한국사 시리즈로 만나게된 조광조

역사속에서 빛나는 위인을 만나고

그들이 품고 있던 이상과  바른정신은

역사를 짊어지고 가야하는 아이들에게도

커다란 교훈을 주는 인물이네요

학습만화로 흥미를 더해주고

이야기속 펼쳐진 위인의 이야기속에

역사와 시대상 또한

그 시대적 배경과 갈등을 쉽게 배울수 있는 WHO 한국사이네요

 



 

 

책에서 펼쳐진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통해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답니다.

주인공 조광조와

그의 스승이자 사림을 대표하는 김광필

연산군과 중종

조광조와 갈등하게 되는 남곤까지

펼쳐질 이야기를 캐릭터속에 녹아져 있답니다.


 



조씨성을 가진자가 왕의 된다는 주초위왕 사건으로

이야기는 시작되네요


훈구파에 맞서 개혁고자싶었던 중종의 힘을 실어준

개혁정치 조광조를 음해하기 위해

꿀을 발라 나뭇잎에 벌레들이 글씨를 만들어내게 하였네요


이사건은 조광조 뿐만아니라

훈구파에 맞서 열심히 개혁한 사림파들까지

사화를 격게 되는 계기가 된답니다.



 

 

 


어릴적 조광조는 유학을 공부하며

성리학의 이상주의를 꿈꾸며 예와 덕으로

지키는 예의 바른 어린이였답니다.


특기 오경의 하나 예의 근본정신을 강조한 예기를 즐긴 조광조는


예의 근본정신의 그의 평생 삶의 지표가 되게 되답니다.


청령하고 정직한 아버지의 공경하며

총명한 어린시절을 보낸 조광조에게


무오사화로 김광필을 스승의 제자가 되어 되지만


연산군 시기 갑자사회로 스승 김광필이 죽음을 맞이하면서

더욱 공부에 매진하고  제자들은 만들게 되네요


 

 

책속에는 시대적 배경을 알려주는

코너가 있어  역사적 배경을 좀더 알기쉽도록 구성되어있어요



 
 

 

또한 교과서 키워드 가 있어

한층더 시대상 과 갈등상활을 알기쉽도록

구성되어 있어  만화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고

다음 이야기에 대한 배경지식이 되니

다음 스토리가 더욱 기대된답니다.









 


조광조는 때를 기다려 ,

중종 5변 진사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가게 되네요~



 

 




학문에 깊고 중종의 정치이념을 실천해줄수 있는

개혁에 강직한 조광조를 파격적인 승진을 시켜

신임을 바탕으로  소격서와 현량, 향약등 그동안 민본을 바탕으로

펼치고 싶던 개혁정치를 펼치기 된답니다.


당연히 훈구파들과의 대립이 생길수 밖에 없네요

 

 





 

소격서 격파로 인해

중종과의 갈등을 갖게 되는 조광조

조광조의 개혁에 반대하는 훈구파에 반발로

기묘사화로 조광조와 그를 따르는사림들이 많은 화를 당하게 되는 사건을

생기네요

​​
 

 




조좡조의 개혁에 싫증을 느낀 중종은

조광조 와 사림들을  유배보내고 죽음을 맞이하게 되네요

 




유교학자이자 개혁정치가 조광조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싶었던 정치의 사상은  성리학자들에게

비록 다시 정치개혁이 완성되지 못하고 죽음을 당하지만

그로 인해 유교이상은 널리 펴져 향촌과 미풍양속을

만들어 가는 사회를 만들었네요




예와 덕을 바탕으로 옳은 이념으로

강력한 개혁정치를 펼친 조광조를 통해

시대상과 정치를 이해할수 있었으며

역사속 훈구파와 사림파 관계와 배경뿐만아니라,

조선시대의 사림을 좀더 배울수 있는 시간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