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 100 어린이 미래 교양 시리즈 4
배상복 지음, 김현철 그림 / 이케이북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100 -어린이어휘추천도서

 

 

<어린이를 위한 헷가릴는 우리말100>은 틀리기 쉽운 우리말중

꼭 알아야 100개를

엄선해서 쉽고 재미있게

우리말 공부를 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어린이 어휘추천도서이네요

 

요즘 어린이들은 한글은 기본이고, 영어,중국어등 제2외국어까지

능숙하게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많지만 실제 받아쓰기나

아이들 글짓기를 보다보면 헷갈리고 어려운 단어들이 많아

어린이뿐만아니라 어른들도 어느것이 바른 우리말인가 헷갈리때가

많답니다.

이책에서는 일상에서 많이 쓰는 예문을 통해

그림과 함께 문제형식을 보여주니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100 배상복 글/ 김현철그림 , 출판사 이케이북

 

 

 

 

 

 

 

비슷한말 구분해쓰기/

헷갈리는 띄어쓰기 정복하기/

틀리기 쉬운말 바로쓰기​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 챕터별로 우리말을 제대로 배워볼수 있네요​

 

 

 

 

1부

 

비슷한 말 구분해쓰기

 

매번 글을 쓰면서도 헷갈려던 단어들이 나오니

왠지 제가 더 반가웠던 파트이기도 해요

-데/대, -로서/로써, -를/-을, 금새/금세 , 너머/넘어,왠/웬등

두 단어중 어느문구가 맞는지 항상 선택하면서도 고민했던 문구들이 보이네요~

 

이 파트만 잘 봐도 우리말에 대한 자신감이 업 될것 같아요

특히 저희아이처럼 저학년아이들은 받아쓰기 보면서도

요런 문장에서 종종 틀리는데,

이젠 일기장 및 서술형쓸때도 자신감 있게 쓸수있을것 같아요

 

 

 



 

 

우리말에 있는 비슷한 단어들, 뜻은 비슷할지라고

정확한 의미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방법이 달른 단어들을

알맞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데/~대

자신이 직접 보고 들은것을 전달할때는 -데/

다른 사람이 말한것을 듣고 전달한다면 -대 라고 하네요~ 여기서 -대는 ~다고해의 줄임말이니

앞으로 두 단어는 잘 구분할것 같아요~

 

 

 

 



 

 

-던지/-든지

정말 구분하기 쉽지 않는 단어 저도 매번 헷갈리는 단어이기도 했어요~

가장 쉽게 구분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모범 답안

-든지는 선택, -던지는 과거회상이라고 하네요~ 정말 신기하게 알고나니

정말 쉬운것 같아요~

 

 



 

 

이밖에는 둘러싸인/둘러쌓인, 덕분/때문/탓  같은

잘못쓰기 쉬우니 주의해야 하분 부분만

재미있게 멋지게 사용할수 있도록 예시문을 제시해주니

다시한번 우리말 기초를 다지기 쉽답니다.

 

무엇보다 사전적 의미까지 있으니

다양하게 문장에서도 활용하기에 좋을것 같아요~

 



 

 

떡볶기와 떡볶이

분식집에 가다와서 아이 일기쓸때도 헷갈려했던 단어이네요~

 

우리말은 정말 비슷하게 쓰인단어가 많아

어느것이 제대로 문맥에 사용하는게 맞는지 궁금할때가 많답니다.

 

 

두단어 차이는 책에서 만나보세요~

 

 

교재속에는 지나친 줄임말을 삼가해야 하는 단어들이 만날수 있어요~

 

의사적달을 제도로 하고 똑같은 표현으로 글을 쓸때믄  구어체적 표현이나

지난친 줄임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야 할것 같네요~

 

 

 

 

 

 

2부

헷갈리는 띄어쓰기 정복하기

 

 

요즘  우리말나들이 프로를 볼때 문장의 틀린 문장을 바로 잡고

띄어쓰기 까지 완성해야 하는 최종미션을 볼때 정말

우리말의 헷갈리는 단어뿐만아니라

띄어쓰기도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헷갈리는 우리말100에서 띄어쓰기 정복 해보는게 어떨까요~

 

띄어쓰기로 의미의 단락이 구분되는 뜻이 달라질수 있고

뜻에 따라 그때그때 띄어쓰기를 달리 해야 하는 단어를 만날수 있으니

 

띄어쓰기 V 표시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해주세요~

 

 





 

 

 

3부 틀리기 쉬운 말 바로쓰기

 

 

말로 전달되는 부분을 의미와 상황으로 전달이되지만,

글로 적으려면 순간 아무생각이 없어질때가 있네요~

 

올바르게 사용했는지 몇번이고 살펴보기도 하고,

틀리기 쉬운 말을 배워서 제대로 사용할수 있어야 겠어요~

 

 

 


 

 

간지렸다/간질였다 어떤가 바른 말일까지

이 파트에서는 틀린 단어와 바르게 사용해야 할 단어를 명확히 구분시켜주네요~

 

(X)간지렸다/간질였다 (O)

 

 



건데기와, 건더기  이밖에도

 

갈께요/갈게요, 꺼예요/거예요

정말 헷갈렸던 단어들이 마구 솟아져 나오는듯

저도 모르고 사용했던 단어들도 많네요~

 

울작은아이 정말 신기해 하네요~

 

 

 



 

 

 

이밖에 요즘 SNS은필수로 사용하면서도 우리말 파괴및

잘못 사용되는 있는 우리말도 알수 있었네요~

 

가급적이면 정확한 단어와 표현을 통해 사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할것 같아요~

 

 

 

 

 

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 100은  초등학교 저학년학생이 아이에게

좀더 우리말에 대한 자신감과

단어사용하는 구체적인 표현및 문장을 통해 올바른 국어사용및

헷갈리는 단어로 부터 안녕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뿐만아니라 어른이 저도 헷갈렸던 우리말을 정확히 다시한번

배울수있었어 청소년기 아이들에게도

바른 우리말 및 정확한 논술을 위해 사용하는 문장에도 도움이될것 같아

함께 읽었던 도서이네요~

 

 

실생활에 사용하는 다양한 예문과 속담까지 자세하게 되어 있어

아이들은 우리말에 대한 자세히 배울수 있어 어린이어휘도서로 추천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