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 : 미생물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
김현민 외 지음, 이재열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 미생물 ~아주작은생물 미생물의 다양한 세계속으로

8가지 스토리로 학교공부 꽉 잡는 공부툰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이야기~18 미생물

 

스토리버스는 초등학교교과서 연계 초등과학의

융합교육사고에 도움이 되는 학습만화 스토리버스이네요.

안녕하세요 리틀토마토입니다.

이번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권은

미생물로 곰팡이, 버섯, 현미경, 박테리아, 포자,

질병예방법, 세계의 다양한 음식, 충치, 감기, 발효음식 등

교과주제를 미생물의 주제 통합으로,

융합교육의 창의적인 학습 효과를 더해주는

통합적사고력 교재이네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중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생물을

미생물이라고 하지요..

미생물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균류를 포함,

바이러스 포자, 발효에 필요한 미생물까지, 건강을

위한 백신까지 다양한 미생물의 셰계를 만날수 있네요..

스토리버스를 타고 다양한 미생물을 만나보아요.

 

 

스토리버스 10~20권중 아이가 가장 먼저 만나고 싶어하던

주제가 미생물이였네요..

스토리버스는 교과 커리큐럼에서 중요하게 다르는 것들을

교과목 구분 없이 주제별로 묶은 것이 주제통합으로 주제를 통해

다각도로 살펴보는 융합교육 스토리버스는

초등학교교과서 교과 주제를 바탕으로

미생물이란 주제통합을 통해 다각도로 살펴본 융합교육이 되니

지식의 바다속으로 퐁당빠져 볼수 있어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교재의 특징은

탄탄하게 녹아있는 교과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학습에 흥미를 더해주는

학습만화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 필요한 지식 익힐수 있어요..

또한 통합적 사고력을 길려주는 주제통합적 융합적 구성이 바탕이라,

창의적인 학습효과를 더해주어요..

 

또한 아이들이 좋앟는 학습 만화를 구성하여,

8가지 캐릭터로 구성된 신유형 옴니버스형으로

각각의 8가지 독자적인 캐릭터가 8개로 분류된 소주제를 8가지 만화로 풀어가고 있어요..

다양한 버섯의 균류를 보며 미생물 및 해로운 미생물, 이로운 미생물,

미생물과 연계 되는 백신, 현미경구조, 미생물과 함께한 역사까지

통합적인 미생물에 대한 지적호기심을 높여줄수 있어 아이가 좋아하네요.

 

스토리버스의 12쪽 분량의 만화구성으로

집중하고 볼수 있는 분량으로 되어있어,

오래도록 기억할수 있는 장점 및 각각의 스토리가 전해주는 옴니버스 형식이

흥미를 더해 주어요.

스토리버스는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는 3단계 구성방식으로

주제에 대한 호기심을 만들어주는 인트로 및

학습만화는 8가지 캐릭터가 전해주는

8가지 소주제에 따른 호기심과 교과연계학습을 더해주고,

마지막, 풍부한 사진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융합과학 창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3단계 구성방식이네요..

 

그럼 스토리버스와 함께 미생을 여행을 떠나요.

STEP1 인트로를 통해,

주제에 대한 호기심 발단 단계를 높여주여 흥미를 높여줄수 있어요

 

또한 초등교과서 연계 표시가 되어

교과연계에 대해서도 어렵지 않게 교재를 접할수 있어요.

4학년 과학에 배웠던 과학이 있어 지식을 다시한번 기억하게 해주고,

더불어, 6학년 2학기에 배울내용이 있으니 2학기 사회공부에도 도움이 될것 같아요

 

인트로에서 만나는 교과연계학습 구성은

식물이 아닌 미생물, 버섯

(5-1 과학 4. 작은 생물의 세계, 5실과 2.나의 영양과 식사)

우리에게 꼭 필요한 미생물

(5-1 과학 4. 작은생물의 세계, 6-1 과학 4.생태계와 환경, 5 실과 2. 나의 영양과 식사)

생물도 무생물도 아닌 바이러스

(5-1 과학 4. 작은생물의 세계, 5-2 과학 1.우리몸, 3 체육 1.건강활동)

우리몸을 둘러싼 미생물

(5-1 과학 4. 작은 생물의 세계, 5-2 과학 1우리몸,

6-1 과학 4 생태계와 환경 6-2 사회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3. 체육 1. 건강활동)

역사를 뒤바꾸는 힘을 지닌 미생물

(5-1 과확 4. 작은생물의세계, 6-1 4 생태계와 환경

6-1 사회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가꾸기, 6-2 사회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선명하고 수준 높은 실사사진의 생동감과 현실감을 높여주어

학습효과를 높여줄네요..

스토리버스는 각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세심한 감수를 거쳐

검증된 콘텐츠를 전해주는데.

<미생물>편은 바이러스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으신 이재열 교수님께서

감수하여 주셨네요

시각적 효과를 더욱 높여주는 인트로로 흥미를 갖고 이야기를 만나게 되네요.

STEP2 학습만화는

캐릭터와 함게 스토리를 이끌어가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높일수 있고, 집중할수 있는 분량인 12쪽 만화로 스토리를 이어가는

스토리텔링방식이 호기심 해결 및 교과연계학습을 할수 있어요..

또한 8가지 소주제를 8가지 캐릭터가 각각 이끌어가는 옴니버스 구성이라,

스토리에 더욱 집중할수 있어, 학습으로도 이어갈수 있어요.

만화를 통해서 교과연계 학습정보도 많이 얻을수 있어요..

학습만화를 통해서 곰팡이의 번식방법을알려주고 있어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미생물, 곰팡이를

현미경을 통해 보는 곰팡이포자를 통해,

미생물이 살아가는 방법 및 모습을 알려주네요

균사안에 많은 포자중 곰팡이는 포자를 퍼뜨려 번식을 이루고 있고,

엄청난 수의 포자가 늘어나는 과정을 알려주고 있어요..



학습만화가 끝나면

바로 정보코너롤 연결되어 만화에서 익힌 지식을 더욱

심화있게 학습할수 있는 지식으로 만들어주네요..

 

꼬마영웅 슈퍼보이 캐릭터와 함께 하는 버섯

버섯은 흔히 식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은데, 곰팡이처럼 균사를 뻗어서

양분을 흡수하다고 해요..

버섯이 자라는 모습과, 먹는버섯, 독버섯 ,

페니실린이 만들어진 과정 만화를 통해 쉽게 학습을 도와준답니다.

요즘 처럼 봄이되면 산으로 들로, 나물 캐려가는 분들도 생기고

가끔 뉴스에서 야생에서 버섯을 먹고

위급한 상황이 된 뉴스도 접하게 되네요..

식탁에서 만나는 맛있는 식용버섯 (못에 좋은 표고버섯, 송이버섯, 달걀버섯) 뿐만아니라,

아주 무섭고 치명적이 위협이 되는 독버섯까지 만날수 있네요..



보통 화려한 버섯을 독버섯이라고 꺼려하는 화려하다고 모두 독버섯은

아니네요..

특히 버섯은 겉모습만 보고 독버섯을 구분하룻 없다고 해요..

식용버섯과 비슷하게 생긴 버섯도 많으니

야생에 버섯을 만났다고 함부로 먹으면 안된답니다.



인디봇과 우주도둑들 캐릭터친구들과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과정에 좋은 성분이 발효를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발효과정 및 발효음식을 만날수 있고,

효모를 발견한 파스퇴르도 만날수 있어요..





치즈, 포도주, 메주의 공통점은 세균과 곰팡이, 효모균의 도움으로 발효된다는

점이네요..

장에 좋은 유산균에는 젖산이라는 미생물이 있고, 젖산균, 곰팡이, 효모균같은

미생물은 유제품및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된장, 간장, 술까지

일상에 정말 많이 활용된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빵도 발효를 통해 이루어지니

이제 부터 건강하게 도움이 되는 발효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갖는다고 해요.


지구정복 대소동 캐릭터와는

바이러스에 대해 만나볼수 있어요.






바이러스 독특한 성질과 바이러스가 퍼뜨리는 질병, 그리고

바이러스의 활용방법을 스토리버스를 타고 만나보아요..




날이 따뜻해지면 음식물을 통해 위협이되는 병원균들

병원균들은 우리주변에서 있다고,

호흡기나 손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 질병을 일으키니

꼭 외출시에는 손발을 깨끗이 세정하고

음식을 조리하는 분들도 위생에 철처해야 할것 같아요..

살모넬라균은 식중독과 장티푸스를 일으키게되여 항상 음식을 익혀먹어야 하지요..









학습만화속 정보를 통해 지식으로 연결이되네요..


8가지 스토리로 만나는 학습량은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은 정도로 분량이 되어 있어

스토리끝나고 이어지는 정보 연계로 학습하기 좋은 분량이네요..

STEP3 풍부한 학습정보파트로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고,

융합적 사고력을 기를수 있어요..

또한, 융합적 사고를 더해주는 과학+사회 국어, 음악, 미술 등

융합적 통합교과 자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여주는 학습지식을 만들어준답니다.

​인물+과학+역사가 통합적인 주제로 만날수 있어요..



흥미로운 다양한 미생물 이야기를 스토리버스를 타고 여행하니

쉽고 재미있게 신기로운 미생물의 세계를 통해 지적호기심을

채울수 있어서 좋네요..

다음 스토리버스도 완전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