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 B 플랜 B - 평생 굴러가는 기적의 3+3 수레바퀴!
우용표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제목 플랜 B는 바로 어쩔 수 없이 사회에서 떠나야하는 은퇴자들을 얘기한다. 만약 은퇴가 없는 전문직이고, 노후걱정없이 자산이 어느정도 이룬 상태라면 세금플랜으로 다시 생각해야 된다고 말하는 플랜 A라고 한다.

플랜 B는 결국 어쩔 수없이 직장을 떠나야하며, 무언가 생계를 위해 다른 일을 찾아야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나의 미래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은 더욱 열심히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이책의 차례는 크게 8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1장은 지금 직장인들의 현실을 말해주고 있고, 실제는 2장부터 7장이다. 그리고 8장은 이 책의 마무리.

일단 여기서 말하는 2장은 근로소득 통장 / 3장은 국민연금 통장 / 4장은 퇴직연금 통장 / 5장은 민영연금 통장 / 6장은 주식펀드 통장 / 7장은 임대수익 통장으로 말하고 있다.

근로소득 통장은 누구나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가지고 있는 통장이다. 한달동안 열심히 자신의 직장에서 최선을 다하면 그 대가로 월급을 준다. 물론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 깊게 생각하지 않았던.. 월급은 한달 인생에 대한 대가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기본적인 근로 소득으로 내가 그동안 사용했던 카드값, 최소한의 생활비, 그리고 자녀의 교육비 많은 것을 소비하게 된다. 우리는 결국 이 근로소득으로 많은 것을 해결해야하는데 결론은 재테크도 이 근로소득으로 해결해야 된다. 결국 돈을 모으지 않고 다 써버리면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안한 것처럼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2장이 국민연금이다. 우리 또래라면 다들은 들어봤을.. 우리가 국민연금을 받을 나이가 된다면 이미 국민연금 기금은 없을 것이다. 라는 말이다. 그래서 다들 내라고 해서 국민연금을 내고 있지만, 기대를하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나는 일부 책에서 국민연금이 없을 정도면 나라가 정말 위험한 순간이라며 국민 연금은 꼭 지켜지는 것이라고 읽은 책이 있었는데 그래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가진적이 있지만, 결국 저자도 국민연금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마음이 편하다고 한다.3장은 퇴직연금이다. 결국 취지는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좋지만, 결국 국민연금과 퇴직연금만 믿어서는 안되는 나의 노후. 여기까지는 직장인이라면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소득이자 노후다.

여기서부터 진짜 인데, 저자는 민영연금과 주식펀드, 임대수익 통장을 얘기했는데 민영연금은 강제저축성을 띄며 미래를 준비하게 하고 주식을 연금처럼 사용하는 상품도 있다. 그리고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임대수익통장은 부동산 관련이 많은데 이 부분은 자세한 책들을 따로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결론적 저자는 이 3가지 통장을 가지고 노후를 준비하는 것 미래는 과거의 나의 현재가 되며 미리 준비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노후 준비를 어떻게 해야할지,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모르는 사람에게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줄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