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상식 사전 - 가장 쉽고 빠르게 두뇌 힘을 키우는 지식 에센스
엔사이클로넷 지음, 이소영 옮김 / 별글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이 요즘 상식과 교양에 무척이나 관심이 많다는 것을 일깨워 준 책 한 권이 있다바로 [지대넓얕]. 엄청난 붐을 일으키며 교양 있고 상식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책들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1분 상식 사전]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단 1분이면 누구나 뇌섹남녀가 된다.’는 글을 적고 정말 말 그대로 1분 만에 누구나 상식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책바로 그런 책이다.

100만 일본 독자들이 열광한 베스트셀러라는 이름보다, 1분이면 누구나 뇌섹인이 될 수 있다는 글귀보다 나를 [1분 상식 사전]의 매력에 푹 빠뜨린 것은 다름 아닌 내용 그 자체였다사실 시중에 넘쳐나는 현대인들을 위한 교양 도서들을 보면 깜짝 놀랄 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포함한 책들이 많다가장 기본적인 지식이라고 하는 그 책들을 볼 때 나는 늘 자괴감이 들었다다른 사람들은 이만큼 아는데 내가 많이 부족해서 그렇구나쉽게 풀이했다고는 하지만 내가 느끼기엔 과학 도서에 좀 더 공손한 말투를 덧붙인 것만 같았다그렇게 나는 사회가 말하는 교양인’ 틀을 무섭게 느끼기 시작했다.

언제까지나 상식 없는 사람으로 남아 있을 수는 없다는 생각에 용기를 내서 [1분 상식 사전]을 집어 들었다이 책은 뭔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반그리고 또 어려우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 반으로 집어든 나그런데 이 걱정은 사치였다.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정말 1분이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쓰여 있고어디부터든 관심 있는 곳부터 읽을 수 있도록 편집해 둔 것도 이 책만의 장점이다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기다리면서잠깐씩 끄집어 내 읽어도 전혀 흐름에 방해되지 않는다질문에 대한 답변이 길어 봤자 한 페이지 분량이라 부담 없이 읽는 것도 가능하다.

역사 상식어원 상식과학 상식생물 상식인체 상식음식 상식예체능 상식까지 모든 분야를 고루고루 다루면서 상식의 폭을 넓혔다평소에 궁금했던 것그리고 전혀 예상치 못한 질문들과 답까지 한데 어우러져 [1분 상식 사전]을 다 읽고 나서는 더 상식 있는 사람이더 교양 있는 사람이 된 듯한 기분까지 들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지푸라기 집나무집벽돌집은 어느 정도 바람에 날아갈까?”였다어린 시절 가장 많이 읽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아기돼지 삼형제동화에 나온 세 가지 재료를 가지고 지은 집이 풍속 몇 미터 이상일 때 날아가는 지 실험을 한 거였다이런 실험을 했다는 것 자체가 너무 웃겼는데결과는 더욱 더 웃겼다지푸라기로 엮은 집은 풍속 11미터나무집은 21미터까지 버텼다고 한다그런데 벽돌집은 35미터에도 끄덕하지 않았지만 실험을 중단해야만 했다실험 진행요원이 강풍을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렇게 재미있고훌륭한 책을 지금에라도 만나게 돼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다양한 분야에 더 확실한 지식을 얻고 싶다면지금 당장 [1분 상식 사전]을 읽어보길이 책은 여러분을 절대로 실망시키지 않을 테니까!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잠깐!! 


[1분 상식 사전]을 더 알고 싶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