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주홍식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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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카페인에 몹시 취약하신 부모님 뿐 아니라 외가친가 조부모님을 두고 있어 커피를 입에 대 본 적도 없는 사람이다오후 3-4시 즈음에 처음 맛봤던 녹차로 그날 밤을 뒤척이면서 보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 나머지 녹차조차도 오후가 되면 마시지 않는다그만큼 커피와 공통점이라고는 찾으려야 찾을 수도 없는 내가뜬금없이 [스타벅스공간을 팝니다]를 읽기 시작하자 주변에서는 의아한 반응을 보였다하긴미국에 살 때도 스타벅스는 이모 따라 한두 번 들어가 본 것이 전부이니 과장된 반응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오며가며 커피를 알지 못하는’ 한 사람으로 지켜 본 스타벅스의 발전은 경이로움을 넘어 대단하다고까지 느껴졌다그도 그럴 것이 잠깐 사이에 엄청난 발전을 이뤄낸 것이 눈에도 보였기 때문이다. ‘여기에까지’ 싶을 정도로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스타벅스들어가서 커피를 즐겨 본 적은 없어도그들의 이런 발전에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었으니까그렇게 나는 [스타벅스공간을 팝니다]를 펼쳤고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무척이나 자랑스러운 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다.

우선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직원을 파트너라고 칭한다는 점이었다스타벅스 내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을 파트너로 칭하는 바람에 처음에는 읽을 때 꽤 애를 먹었지만얼마 지나지 않아 매우 편안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매장 내에서 일을 하는 사람도또 컴퓨터 앞에 앉아 더 나은 스타벅스를 만들기 위해 애를 쓰는 사람도 모두가 다 파트너라는 것이다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말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몸소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스타벅스 중에서도 대한민국에 세워진 스타벅스들은 모두 다 스타벅스 코리아로 칭해지는데, ‘Drive-thru’를 정착시킨 것이나진동벨 대신 콜 마이 네임’ 시스템을 도입하고스타벅스 최초로 사이렌 오더를 개발한 것 모두 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작품이라 읽는 내내 뿌듯함이 밀려왔다.

5년 이내에 점포 700개 규모로 확장하겠다는 스타벅스 CEO의 발표에 점포 100개를 더해서 미션 800’을 향해 달려가던 그들은자발적으로 미션 1000’으로 상향조정했고 발표가 있은 후 6년이 지난 현재 1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1조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스타벅스공간을 팝니다]에는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뿐 아니라 그들이 현재의 스타벅스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볼 수 있었다자랑스러운 스타벅스 코리아를 만나고 싶다면, [스타벅스공간을 팝니다]를 강력하게 권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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