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게 권하는 역사 - 청소년에게 역사 공부의 가치를 알려주는 책 10대에게 권하는 시리즈
김한종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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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대두되고 있는 요즘, [10대에게 권하는 역사]는 이 시기에 딱 발맞추어 나왔다단지 시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국사를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역사를 근본적으로 왜 배워야 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을 하면서 이끌어나가는 [10대에게 권하는 역사]를 읽다 보니내가 존경했던 역사 선생님 한 분이 떠올랐다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수업을 하셨던 선생님의 어투와 이 책의 어투가 어찌나 똑같던지이유 모르게 익숙하고 편안했던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역사란 무엇일까?’ ‘누가 역사를 기록했을까?’ ‘왜 기록했을까?’ ‘어떻게 역사를 연구하는 걸까?’ ‘역사는 다 사실일까?’ ‘역사를 갖고 갈등은 왜 일어나는 걸까?’ ‘역사는 어떻게 공부하는 걸까?’ 하는 기본적이고도 누구나 한 번쯤 해 봤을 질문들을 토대로 [10대에게 권하는 역사]의 수업은 진행됐다.

특히 내가 관심을 갖은 부분은 역사 갈등과 관련된 다섯 번째 장이었는데고구려를 자신의 역사로 만들려고 하는 중국역사를 왜곡하는 일본국정 교과서 등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역사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자세히는 몰랐던 부분수박 겉핥기식으로만 알았던 나의 얄팍한 지식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일본이또 중국이 누가 봐도 우리 것인데’ 싶은 것들에 욕심을 내고 많은 돈을 들여서 왜곡을 시키려고 노력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현재에는 괜찮을지 몰라도 미래에 그런 세뇌교육을 받고 성장한 많은 일본인또 중국인들이 그러한 가치관을 갖고 있다면 우리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우리 또한 역사에 경각심을 갖고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닐까다행히도 이러한 생각들이 반영돼 한국사가 필수 과목이 된 것은 좋다그렇지만 오직 성적만을 위해서가 아닌한국사가 조금이나마 더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10대에게 권하는 역사같은 책이 많이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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