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쯤인지 모르겠는 오늘
이보람 지음 / MY(흐름출판)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참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요즘정말 제목 자체가 내 심정을 대변해주는 건 오랜만인 것 같아 자연스럽게 끌리게 됐다말 그대로 어디쯤인지 모르겠는 오늘을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는 나나뿐 아니라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그렇듯내가 가고 있는 이 길이 맞는 길인 지 확신할 수가 없어 계속 뒤돌아보게 되고으레 그렇듯 후회하면서 내 자신을 자책하는 악순환의 고리에서 갇혀 살게 된다.

많은 어른들은 조금만 더 크면 괜찮아질 거라고 말한다많이 고민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공부 하나에만 집중하라고 말한다책 읽는 것을 강조하지만책 읽을 시간조차 허락하지 않는 대한민국 고등학교의 흔한 현실때문에 버티고 앉아있을 수가 없었다세상은 모순 덩어리라고 하지만 이런 것을 강조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이또 이런 답답한 미래가 앞으로 펼쳐질 것 같아 미련 없이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그런데 자리를 박차고 나왔는데 할 게 없었다무서웠다내가 도대체 뭘 해야 할까 고민하면서 선택한 진로였지만 앞서 간 사람들이 없었기에내가 처음이었기에다른 사람들의 비웃음과 남들과 다른’ 길을 선택하기로 한 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바닥을 쳤다그렇지만 다른 방도가 없어서 한 길로 우직하게 밀고 나가기로 결심했고이 길이 최선이라는 확신과 내가 한 선택이 옳은 거라는 것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 그건 정말 경험해보니 힘든 일이었다모두가 다 다른 것은 정상적이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정상적인 삶을 사는 나 자체를 한 부분에 규격화 시키는 작업 자체가 나에게는 고통이었고 결국에는 자존감을 갉아먹는 일이 돼 버리고 말았다처음에는 그러한 갉아 먹힘에 익숙해져 있었던 터라 아무도 나를내 자존감을 갉아 먹지’ 않으니 스스로 하게 됐다자존감이 깊숙이 내려앉게 된 다음, [어디쯤인지 모르겠는 오늘]을 만난 다음내 자신을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다르다는 것이 틀린 게 아니라는 사실을이 명백한 말을 나는 왜 한 번도 믿지 못했을까.

내가 보내는 하루는내가 걷는 길은 늘 서툴러서 행방을 알 수 없었다적당한 걸음걸이로 걷고 있는 것인지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인지가고 싶은 대로 걷고 있는 것인지내일은 어디로 향할지 알 수 없어서 불안했다”(4).

누군가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누군가가 나의 심정을 글로나마 표현한 것 같은 그 기쁨에 한결 마음이 편해졌고나를 돌아보면서 스스로 혹사시키던 내 과거를 보게 됐다이 책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고내가 가는 길이 옳은 길임을 확신하는 계기가 됐다. [어디쯤인지 모르겠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청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