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물 관리 - 지구의 물 부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한림 SA: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10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편집부 지음, 강윤재 옮김 / 한림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사실 지구의 물 부족 문제는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부끄럽게도 수도꼭지만 돌리면 물이 콸콸 쏟아지는 환경 속에서 물을 아껴야겠다는 생각은 좀처럼 하지 못했다그런데 미국의 유명한 과학 잡지인 [Scientific American]에서 [과학과 물 관리]라는 제목으로 책을 출간했다기에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자 책을 읽게 되었다.

잡지에서 요점들을 발췌하고 번역해 실은 것들이라 내가 관심 가는 부분들을 쏙쏙 골라 읽기에는 아주 제격이었다하지만 이 책을 통해 미국의전체적으로는 세계의 현재 상황을 알게 된 것 같아 막중한 책임감또 부담감도 함께 느꼈다물 부족 위기에 직면해 있으면서도 그런 상황을 실감하기에는 너무나도 풍족한 환경에서 살고 있어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했지만 그래도 이 책을 통해 현재 지구의 상황이 어떠한 지 자세히 알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미국에 가 본 사람은 모두 다 알겠지만 서부 지역은 물이 매우 부족한 지역이다캘리포니아와 같은 서부의 주들은 콜로라도에서 물을 구입해 각 지역에 공급하는 상황이다그런 미국이 그랜쿨리 댐후버댐 등 많은 댐을 세우고 수자원을 활용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은 인상적이었다하지만 댐 자체가 많은 환경 파괴를 가져오고또 장기적으로 이용할 때 생기는 문제점 등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은 새롭게 깨달아 알게 되었다.

과학적인 내용들에 근거해서 그런 것인지는 몰라도책 내용 자체가 무척이나 어려웠다많은 과학 용어들과 통계들이 주를 이뤘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된다뿐만 아니라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1930년부터 근거된 것이라 많이 혼란스러웠다가장 최근에 쓰인 글이라고 해도 2012년에 나온 것이 전부그래서 2017년이라는 현재를 살고 있는 지금많이 뒤바뀐 상황까지 고려하려니 꽤 복잡했지만 그래도 최신작을 읽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과학과 물 관리]라는 책을 읽으려 한다면우선 이 책이 신간이 아니라는 사실을 먼저 알아두고 읽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