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징 스트롱 - 어떻게 더 강인하게 일어설 수 있는가
브레네 브라운 지음, 이영아 옮김 / 이마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Rising Strong. 번역하자면 강하게 일어난다라는 뜻이다문맥에 맞게 해석하면 강인하게 일어서다라는 말인데 번역된 부제가 참 마음에 들었다. ‘어떻게 더 강인하게 일어설 수 있는가’, ‘용감한 사람일수록 자주 넘어진다.’, ‘감정을 관찰하고있는 그대로 쓰고다시 일어서라!’ 이 책을 읽기 바로 직전에 [감정의 온도]라는 책을 읽어서인지무슨 일이 닥쳤을 때 그 때 생기는 감정들을 추스르고 바라보면서 다음 발판을 준비하라는 것으로 이해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작가가 내심 대단하다고 느꼈던 것은 그녀의 훌륭한 강의나 책 때문이 아니었다그것은 바로 자신이 연구하고 알게 된 사실들을 실생활에서 사용하려고 했다는 것그 하나였다가장 기억에 남는 한 예를 들도록 하겠다그녀가 가족들과 함께 여름휴가로 강가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였다남편 스티브는 수영 선수 출신이었고그녀 역시 수영을 좋아해 강 반대편까지 누가 더 빨리 도착하는 지 수영 시합을 했다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남편과 함께 수영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했던 그녀는 강기슭에 도달하고 나서 남편에게 당신과 수영을 할 수 있어서 참 좋아라고 말했다하지만 이상하게도 그는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그녀가 재차 말했지만 빨리 반대편으로 돌아가자는 말 외에는 말이 없어 그녀는 상처를 받았다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노출했고 표현했지만 응답이 없다는 것 때문이었다.

강 건너편에 가서 두 사람은 말다툼을 할 뻔 했지만자신이 그동안 강연하고 연구하고 가르쳐왔던 것들그러니까 상대방을 신뢰하는 친절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나는 지금 취약한 상태다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말하는 거였다그녀는 자신의 말에 반응 없는 남편에게 속이 상해 있었는데스티브는 전날 밤 꿈에서 일어났던 호수에서의 끔찍한 일을 잊고 수영하던 내내 공황상태에 빠지지 않기 위해 숫자를 계속 세고 있었던 거라고 고백했다그래서 자신의 아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도 알지 못했다고.

이 두 사람의 모습에서나는 부부가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지 깨달을 수 있었다부부사이 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 속에서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이야기를 진행하지 않으면 상대방과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게 핵심이다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은 알지만 약점은 잘 알지 못한다그만큼 약점을 공개하는 것은 무척이나 꺼려지는 일하지만 상대방에게 나의 현재 상태에 대해 말하고상처받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고백하면 그 다음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작가는 자신의 삶을 통해 말해주었다.

라이징 스트롱 하는 것강인하게 일어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내 감정을 이해하고내가 왜 그렇게 느끼는 것인 지를 깨닫고내 본심을 찾고진짜 감성을 마주하게 된다면 내 삶의 이야기는 바뀌는 것이다마지막으로 책 뒷표지에 적혀 있는 한 문장을 인용하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우리의 삶은 그 자체로 한 편의 이야기이며 내 이야기의 결말은 내가 바꿀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