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 노트는 뭐랄까, 나에게 습관 같은 것이었다. 기억하고 싶거나 코멘트 달고 싶은 문장은 베껴 적고 그 밑에 내 생각을 적곤 했다. 의문이 드는 부분, 화나는 부분도 적었다. 책 자체에 밑줄을 긋거나 표시를 하면 다음에 읽을 때 이전 것에 사로잡혀 새로운 감상을 갖지 못할 것을 걱정해서 애초에 노트를 하나 장만했다. 안타깝게도 이사 과정에서 여러 번 잃어버리고 아예 읽을 수조차 없게 되어 버린 게 대부분이라 어린 시절의 추억이 담긴 독서 노트는 나와 함께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계속 기록한다. 아인슈타인이 말했듯, 잊기 위해서. 


사실 <초등 독서 노트의 힘>을 읽은 건 지도하는 아이들을 위해서였다. 내가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로 옛날부터 습관처럼 작성해온 독서 노트를 아이들은 숙제처럼 여겼고 힘들어했다.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조언 내지는 도움을 받기 위해 읽기 시작한 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새로운 것은 없었다. 아니, 내가 하는 방식이 맞았다. 그래도 확신을 하며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 새로운 것은 없었지만, 아주 훌륭한 예시가 되어주어 부담도 덜었다. 


<초등 독서 노트의 힘>에서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활동 예시들을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잘 정리해 두었다는 거였다. 읽기 전, 읽으면서, 읽은 이후 자기 자신에게 던지면 좋을 질문 예시들을 보며 나도 모르게 활짝 웃게 되더라. 심지어 독서 노트 작성 방법을 무려 다섯 개나 주어 마음대로, 취향껏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무슨 책이냐는 아이의 질문에 다음 수업 시간을 기대하라고만 해뒀다. 약간 공포에 질린 것 같던데, 그 표정이 곧 웃음으로 바뀌게 되었으면. 함께 성장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