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처방전 - 내 마음이 가장 어려운 당신을 위한 1:1 그림 치유
김선현 지음 / 블랙피쉬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으로 내 심리를 알 수 있다고? 어떻게 그런 일이! 자존감이 낮은 당신, 지금 현재 불안한 당신, 마음속이 텅 빈 것 같은 공허함을 느끼는 당신, 모든 것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당신을 위한 책이 여기에 있다. 특정한 한 그림에 내 눈길이 머무는 이유는 그 그림이 내 현재 감정을 대변해주기 때문이다. 당신의 눈길을 사로잡은 그 그림을 찬찬히 살펴보면서 내 감정을 되돌아보고 나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을 마련하라는 의미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미술 치료계의 최고 권위자로 평가받는 김선현 교수의 신작 <그림 처방전>을!


일단 내가 가장 먼저 느낀 감정은 아쉬움이었다. 내용이나 그림을 보며 아쉬웠던 게 아니라, 순전히 책 편집에 있어서 아쉬움을 느꼈다. 그림이 크게 한 면을 다 차지하도록 인쇄돼 있어서 감상하는 데에는 참 좋았다. 하지만 모든 그림이 제각기 다른 위치에 놓여 각자의 장을 이루는 인트로 느낌이다 보니 어느 그림에 눈이 가는지 알기 위해서는 책장을 계속 넘기는 수밖에 없었다. 차라리 책에 삽입된 모든 그림들을 한데 모은 뒤 작게 편집해서 인쇄하고 이중 당신의 눈길을 가장 사로잡는 그림이 무엇인지 보고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안내 문구가 있는 구성이 훨씬 더 나을 뻔했다. 몇 장만 추가하면 더 유익한 <그림 처방전>을 만날 수 있지 않았을까.



두 번째로 느낀 것은 모두 다 부질없다는 것이었다. 모든 감정을 다 조금씩 느끼고 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인간은 모순 덩어리이다 보니 언급된 대부분의 감정과 상황에 놓여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오류라고 하기엔 뭐 하지만 내 눈길을 사로잡았으나 내 심리와 상황을 간파하지 못한 그림들도 더러 있었다. 아무래도 그림은 순전히 '취향' 차이이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 게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깊이 있는 처방을 생각하기보다는 그림과 심리를 이렇게 연관 지어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그림으로 심리치료하는 것은 이런 식이구나 하고 맛보기로 여기고 접근한다면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