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미트 - 인간과 동물 모두를 구할 대담한 식량 혁명
폴 샤피로 지음, 이진구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용 사료는 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사실상 지구의 허파를 죽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거 개발도상국이었던 나라들이 부유해지면서 식물 위주의 식단에서 고기 위주의 식단을 찾게 되자 고기 소비는 인구가 2배 늘어날 동안 5배나 늘어났다. 동물을 사육하는 데 필요한 것들이 식물을 키우는 데 들어가는 양보다 훨씬 많아 비효율적이라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팩트다. 지구는 점점 늘어난, 그리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늘어날 고기 수요에 맞춰 사육할 수가 없다. 자연들은 파괴될 것이고, 자원들은 낭비될 것이다. 


현재 사람들은 부작용을 외면하면서 고기를 먹고 있습니다. 위생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자란 동물들은 각종 질병에 걸려 죽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인간은 동물들을 한정된 공간에서 더 많이, 더 빨리 성장시키려 항생제를 남용해댔고, 결과적으로 몇몇 항생제는 인간에게 통하지 않게 되었다. 항생제 내성 때문이다. 도살장에서 긴장하고 주눅이든 채 끌려가 변을 보는 동물들이 있다. 이때 변 안의 세균이 묻게 돼 고기는 위험한 세균 감염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없게 된다. 동물들의 사료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드넓은 목초지와 옥수수 밭과 대두 농장을 만들기 위해 숲과 습지를 파괴하게 된다. 사람들이 지금 먹고 있는 고기는 약물에 찌들고 끔찍한 환경에서 자란 동물에서 나온 것입니다. 훨씬 더 깨끗한 고기가 있다면 당연히 바꾸지 않을까요? 


스테이크를 먹고 싶다면 소를 키워서 도축할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스테이크만 키우면 된다. 소를 죽이지 않고 얻은 소고기 스테이크 칩과 같은 클린 미트, 청정고기는 무리하게 개체 수를 늘리면서 지구와 인간을 큰 위험에 빠뜨리는 축산 업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되어줄까? 고기를 배양하는 기술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만큼 가격에 낮아지게 된다면, 그래서 보편화 된다면, 우리는 우리의 집에서 청정고기를 먹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끔찍한 방법으로 사육하고 도축당한 동물에게서 얻은 고기가 아닌, 클린 미트를. 이렇게 고기를 키울 경우 잠재적인 이점은 명확합니다. 동물복지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고, 비용은 저렴해지며, 영양소를 고기로 변환하는 효율성은 좋아지고, 환경에도 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나는 완벽한 채식주의자는 아니지만 고기보다는 채소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채식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랄까. 나에게 무슨 뚜렷한 신념이 있어서 시작했던 게 아니고, 단지 동물들이 불쌍했고 모든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기에 시작해보고 싶었다.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나는 무척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 훨씬 쉽게 고기를 끊을 수 있었다. 하지만 고기 없이는 못 사는 사람들이 있다. 경각심을 가지고는 있지만 좋아하는 것을 끊기란 쉽지 않다. 그런 사람들에게 <클린 미트>는 제법 괜찮은 해답을 내놓는다. 사람들은 계속 고기를 먹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 지구나 동물들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을 방법을 소개한다. 답은, 클린 미트를 소비하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의 육류 시스템을 완전히 구시대의 유물로 만들려고 합니다. 헨리 포드의 자동차가 만들어진 이후 거리의 말들은 역사 뒤안길로 사라졌듯이, <클린 미트>에 나온 다양한 사람들과 그들의 노력이 빛을 발한다면 더 이상 동물이 고통 받는 일도 없어질 것이다. 이 책에서 나는 미래를 보았다. 인간의 음식과 의복이 될 운명을 타고난 동물의 생사에 무거운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고기, 달걀, 우유, 가죽을 즐길 수 있을, 오늘보다 더 밝을 내일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