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이런 정신과 의사는 처음이지? - 웨이보 인싸 @하오선생의 마음치유 트윗 32
안정병원 하오선생 지음, 김소희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의사는 병을 치료해주는 사람이지. 근데 치료는 약으로만 하는 게 아니야, 마음을 써야지. 최고의 인싸력을 보유한 정신과 의사 하오 선생. 남다른 쾌활함과 독보적인 유머 감각으로 환자들의 마음을 사르르 녹게 만들고 치료하는 데 정말 많은 재능을 보이고 있다. 그게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하오 선생님의 환자를 진심으로 생각하고 걱정하는 마음이 통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현대인들에게는 너무나 흔한, 하지만 아직도 인식이 좋지 않은 정신병원에서 벌어진 크고 작은 일들을 엮은 <어서 와, 이런 정신과 의사는 처음이지?> 


정신 질환은 두려운 것이 아닙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열이 나는 것처럼 우리 몸이 아픈 것일 뿐이죠. 제목에서도 드러나듯 이런 정신과 의사는 독보적이었다. 특이하다고 해야 할까?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진지하고 근엄한 분위기를 예상했는데, 무척 밝고 환하다. 정신 질환은 마음의 감기라고 생각할 만큼 나름 오픈 마인드라 생각했는데, 이것 역시 편견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하지만 그대로 절망하거나 낙심할 필요는 없었다. ‘아는 것’이 치료의 기초이자 시작입니다. 지금부터 알아 가면 되니까. 유쾌한 하오 선생님과 그의 엄청난 일상들을 통해서. 


‘영혼의 감기’는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죽고 싶을 만큼 힘들어하고 심지어는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기도 한다. 자폐증, 강박증, 우울증, 히스테리성 발작, 불면증, 폐소공포증, 안면실인증, 노인성 우울증, 조현병 등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마음의 감기’들과 ‘영혼의 감기’들을 때론 유머러스하게, 때론 사뭇 진지하게 다가간 하오 선생님. 환자를 긍정적인 쪽으로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기도 하지만, 환자를 잃고 느끼는 낙심과 좌절이라는 감정까지 솔직하게 표현해 사회적인 인식으로 아직까지 나약함의 증거로 여겨지는 정신 질환들과 정신병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환자들의 병적인 정서, 행위에 대한 무시와 오해는 병세를 더욱 악화시킨다. 그러니 어쭙잖은 충고는 던져버리고 그냥 함께 있어 주는 게 어떨까. 


우리는 신이 한 입 베어 문 사과처럼 누구나 결점을 갖고 있다. 만약 그 결점이 비교적 크다면, 그것은 신이 특히나 그 사람의 향기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어서 와, 이런 정신과 의사는 처음이지?>에서 가장 인상적이고도 책을 관통하는 문장을 꼽으라면, 나는 주저함 없이 위의 문장을 선택할 것이다. 정신 질환, 그리고 정신과 의사와 관련된 책이라기엔 너무나도 귀엽다 느꼈던 표지가 이 문장들로 설명되었다. 정신 질환은 나약함이나 끈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게 아니고, 정신 병원에 가는 것은 부끄럽고 창피한 게 아니다. 혹 누군가가 그렇게 느끼고 있다면,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단지 너는 보통 사람에 비해 좀 더 향기로운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단지 그것뿐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