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벌 그림이 스케치가 되고 스케치가 유화가 되듯, 최초의 모호한 생각을 다듬어감에 따라 그리고 덧없이 지나가는 최초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감에 따라 그 목표는 더 명확해질 것이고, 느리지만 확실하게 성취되는 것이 아닐까. 나에게 있어서 고흐는 독보적이고 인상적인 화가였다. 그림을 잘 모르는 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서나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확실한 색을 가지고 있는 화가, 고흐. 생전에 단 한 점의 유화만 팔았다는 이야기, 동생인 테오가 그를 지지했고 경제적인 도움을 주었다는 이야기를 우연히 한 전시에서 알게 되었다. 그 이후로 화가이기 전에 그림에 대한 열정이 가득했고, 사람을 사랑했고, 자신감 충만했던 인간 고흐의 삶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사랑 없이는 살 수 없고, 살지 않을 것이고, 살아서도 안 된다.

내 목표를 이루는 건 지독하게 힘들겠지만, 그렇다고 내 눈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그림을 그리고 싶으니까. 고흐의 그림은 환영받지 못했다. 그는 불우했고, 가난했으며, 사람들의 인정과 관심 밖이었다. 그러나 고흐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림을 생각할 때 그의 열정은 활활 타올랐고, 심장은 뜨겁게 들끓곤 했다. 그림을 끈질기게도 사랑했다.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고흐는 자신감과 열정이 가득한 자신을 표현했다. 위대한 일은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을 때 이룰 수 있다. 결코 우연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고흐의 진심이 가득 담긴 그림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의 그림은 결코 ‘우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다.


삶이 아무리 공허하고 보잘것없이 보이더라도, 아무리 무의미해 보이더라도, 확신과 힘과 열정을 가진 사람은 진리를 알고 있어서 쉽게 패배하지는 않을 것이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를 통해 만난 인간 반 고흐는 그 누구보다 희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며 끊임없이 그림을 그리고 또 그렸던 고흐. 힘들면 힘들다고, 싫으면 싫다고 멈추는 게 일상이 되어버린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훨씬 더 열악한 환경에서도 그림 그리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던 고흐의 모습과 그의 편지들을 읽으며 용기를 얻었다. 실패를 거듭한다 해도, 퇴보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해도, 일이 애초에 의도한 것과는 다르게 돌아간다 해도, 다시 기운을 내고 용기를 내야 한다.

우리의 작품은 남을 것이다. 나는 내가 한 일을 후회하지 않을 테다. 더 적극적인 사람이 더 나아진다. 게으르게 앉아 아무것도 하지 않느니 실패하는 쪽을 택하겠다. 이 부분을 읽을 때에는 심한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용기를 내어 도전하는 것보다는 더 안전한 길을 택하고자 하는 내 모습이 부끄럽게 느껴졌다.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행위를 잠깐 쉬어가는 거라고,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거라고 스스로 위안 삼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싶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그림을 그린 고흐처럼, 오늘의 나보다는 더 나은 내일의 나를 위해 오늘부터 무언가를 시작하려고 한다. 고흐가 말했듯, 냉혹한 날씨는 결국 끝나게 되어 있고, 화창한 아침이 찾아오면 바람이 바뀌면서 해빙기가 올 것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