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링 미 백
B. A. 패리스 지음, 황금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그게요, 어제 그분이 레일라를 봤답니다. 레일라가 사라진 지 12년이 흐른 어느 날, 갑작스레 핀에게 걸려온 전화 한 통. 정말 오랜만에 다시금 듣게 된 그 이름, 레일라. 핀은 집 앞에서 약혼녀가 러시아 전통인형 마트료시카를 발견하게 된 이후, 한편에 파묻어두었던 사건을 기억해낸다. 프랑스의 어느 한 도로변 주차장에서 볼일을 보고 나온 사이, 차에서 곤히 잠들어 있던 레일라가 갑자기 사라졌다. 주변을 샅샅이 뒤졌지만 찾을 수 없었던 레일라. 핀은 곧장 근처 경찰서로 향했고, 그곳에서 이렇게 진술했다. 이게 내가 경찰에 한 진술이었다. 진실이었다. 온전한 진실이 아니었을 뿐. 서로를 끔찍이도 사랑했던 핀과 레일라 두 사람에게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과연 핀이 숨기고 있는 ‘온전한 진실’은 무엇일까? 갑작스레 나타난 마트료시카의 의미는? 


바보 같다는 건 알지만 분명 레일라였어. 내가 상상한 걸지도 모르고, 그냥 머리 색이 빨간 다른 사람이었을지도 모르지만, 핀, 내가 본 건 분명 레일라였어! 레일라가 실종된 이후, 핀은 레일라의 추모식에 갔다가 그의 친언니 엘런과 급속도로 가까워지게 되었다. 서로를 사랑하게 된 두 사람은 결혼을 약속한다. 결혼식 날짜가 다가오고 있을 때 집 근처에 나타나게 된 마트료시카는 핀에게 12년 전에 있었던 레일라 실종사건을 떠올리게 하기 충분했다. 엘런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왜 하필, 두 사람이 결혼을 약속한 이후에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일까? 그 인형은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우리가 레일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주는 물건이기 때문이다. ‘루돌프 힐’이라는 낯선 사람에게서 온 이메일은 핀을 그야말로 ‘미치게’ 만든다. 만약 레일라가 살아 있다고 하면 어쩔래? 바로 여기. 


한때 자신을 열렬히 사랑했던 사람이, 자신을 영원히 사랑할 것만 같았던 사람이 거짓말처럼 자신의 친언니와 결혼을 약속하게 되었다면, 그리고 복수를 다짐하게 되었다면 그는 과연 정상이라고 볼 수 있을까? 러시아 인형과 파로스힐. 파로스힐 위의 러시아 인형. 사실이 아니다, 사실일 리가 없다. 이메일이 레일라한테 온 것일 리 없다. 그런데 결론은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 의문만 남긴 채 홀연히 사라졌던 그의 존재가 약혼과 더불어 서서히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자, 핀은 주변의 모든 것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가장 견디기 힘든 게 바로 모른다는 점이다. 그게 바로 내가 레일라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쪽을 택한 이유다. 이것은 핀과 엘런의 사이를 질투한 제삼자의 소행인 것일까? 아니면 정말로, 레일라가 살아 돌아온 것일까? 


<비하인드 도어>를 작년 이맘때 즈음 읽었다. 스릴러 소설답게 예상 밖의 전개가 이뤄져 저자 B. A. 패리스를 기억해두고 있었는데, 거짓말처럼 비슷한 시기에 또 만나게 되었다. 신작 스릴러 <브링 미 백>으로. 겁쟁이인 나도 ‘혼자 있을 때’ 읽을 수 있을 만큼 그 묘사가 잔인하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스릴러 소설 중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섭지 않은 거냐 묻는다면, 그건 또 아니다. B. A. 패리스의 심리 묘사는 무척 훌륭해서, 결말까지 마구 달린 이후에는 저절로 책을 한 번 더 읽게 된다. 중요하지 않은 줄 알고 지나쳤던, 사소하다고 생각한 디테일들이 결코 사소하지 않다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 저절로 그리하게 된다. 잠깐, 어디서 소리가 들리는 것 같지 않은가? 나를 다시 데려가, 너무 늦기 전에. 여름이 끝나가기 전에 스릴러 <브링 미 백>을 데려가, 너무 늦기 전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