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
린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잡스의 사망은 애플을 평범한 조직으로 전락시킬 가능성이 높다. 잡스 없는 애플은 실패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세계적인 전문가들조차 ‘곧 재앙이 닥칠 것’이라 예견했던 잡스 없는 애플. 그러한 상황에서 잡스가 떠난 애플 CEO 자리에 앉게 된 사람은 다름 아닌 팀 쿡이었다. “유명세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팀 쿡이 잡스의 뒤를 잇는다는 게 알려지자 세상은 팀 쿡이 이끌 애플의 어두운 미래를 예측했다. 대체 어느 누가 죽어서도 함께하는, 잊으려야 잊을 수 없는 탁월한 선지자와 겨룰 수 있단 말인가? 사람들의 걱정과 세상의 비관적인 시선 속에서 이루어진 팀 쿡의 임명. “축복이자 저주”로 여겨진 팀 쿡의 애플 CEO 인생이었지만 팀 쿡은 오늘날의 애플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한다. 어떻게? 그는 스스로 스티브가 되려고 애쓰지 않았어요. 대신에 그는 자신의 모습 그대로 자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주력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전화였다. 갑작스러운 전화에 놀란 쿡이 언제 가면 되느냐고 물었다. “지금 당장.” 스티브 잡스의 갑작스러운 전화 이후, 쿡은 몇 달 되지 않아 애플의 CEO가 된다. 인종차별이 심한 미국 남부의 한 소도시에서 성장한 이 소년은 과연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 애플의 CEO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 책 <팀 쿡>은 이 질문에 답한다. 그건 바로 팀 쿡의 강인한 신념 안에 숨겨져 있었다. 모든 것을 접할 때보다 더 낫게 만들어놓고 떠난다. 팀 쿡은 “세세한 부분까지 챙기는 꼼꼼한 살림꾼” 역할을 맡고 있었고, 어디나 “일을 제대로 돌아가게 만들 줄 아는 리더”였다. 조용하고 침착하며 차분하지만 필요한 순간에는 “모든 면에서 대담하고 단호한 리더”의 모습도 보여준 팀 쿡. 그의 이러한 성격과 신념은 스티브 잡스 시대의 애플보다 눈에 띄게 도약한 팀 쿡 시대의 애플이 어떻게 도래했는지에 대한 증거다. 팀 쿡은 자신의 삶과 회사의 방식, 그리고 성공을 통해 자신의 신념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나가고 있다. 


옳기 때문에 옳은 일을 해야 한다! 그는 단지 보여주기 위해 이런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그는 옳은 일을 하는 것, 그 자체에 진정으로 신경을 쓰고 있다. 팀 쿡의 이러한 노력으로 애플은 세계에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사상 최초의 기업이 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높은 기업이 되었다. 팀 쿡이 그동안 공부하고 배워왔던 훌륭한 전략과 그의 삶의 신조인 훌륭한 가치관이 합쳐져 오늘날의 애플을 만든 것이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에 생명력을 부여했다면, 팀 쿡은 이를 완전히 새로운 경지에 끌어올리며 회사를 번성케 했다. 그 누구도 아닌 팀 쿡으로, 자신의 모습 그대로 자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주력한 팀 쿡. 


그는 스스로 스티브가 되려고 애쓰지 않았어요. 스티브 잡스라는, 이 세상에 무척 큰 흔적을 남긴 사람의 뒤를 이어 수백만의 광팬을 거느리고 있는 기업의 CEO 자리에 앉는다는 것을 상상해보았다. 그건 정말로 미친 짓에 가까워 보였다.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예견했던 말들, 그러니까 이제 내려갈 일만 남은, 이건 완전 독이 든 성배라는 이야기들이 옳은 것 같았다. 그렇지만 저 문장을 읽자마자 나는 팀 쿡의 팬이 되었다. 스티브 잡스의 리더십과는 다른, “조용한 리더”이자 “모든 면에서 대담하고 단호한 리더”로서 그는 애플을 결속력 있게 이끌었다. 애플을 비롯한 전체 기술 업계를 ‘윤리적 개혁’의 길로 이끌고 있을 정도로 비교적 선한 행보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팀 쿡과 그의 팀 애플. 당신은 오늘 혁신했습니까? 세계는 팀 쿡과 그가 이끄는 애플의 미래를 더욱더 궁금해한다. 나 역시 그렇다. 왜냐면 그들의 역사는 아직 진행중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