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이혼 1
모모세 시노부 지음, 추지나 옮김, 사카모토 유지 원작 / 박하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 생활이란 말이죠, 매일 벌어지는 쇼, 평생에 걸친 쇼예요. 괴롭다, 아 괴롭다. 하마사키 미쓰오는 결혼 생활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날마다 괴로워하고, 아내에 대한 푸념을 주위 사람들에게 늘어놓곤 한다. 자신에 비해 꼼꼼하지 못하고 게으른데다 종종 무책임한 모습까지 보여주고, 더군다나 바꾸려는 태도조차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미쓰오의 불만이다. 사랑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건조한 결혼 생활을 하더라도 아내에게 ‘이혼’에 대해 이야기 꺼내지 않는다는 건 미쓰오가 그나마 가지고 있는 애정의 표시이다. 갑작스럽게 말하면 아내가 버림받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테니, 조금만 참고 살자고 스스로에게 타이른다. 그런데! 메구로 구청에 다녀왔어. 이혼신고서 제출했어. 뜻밖에도 아내가 이혼을 먼저 요구했다!


뭘 하는지 모르겠어. 목적도 없어. 끝도 없어. 그저 내몰리듯이, 누군가 재촉하듯이 이어질 뿐이야. 아카리는 미쓰오의 대학시절 애인이다. 오랜 시간이 흐른 이후, 우연히 이웃으로 재회했다. 그런데 그녀에게는 바람둥이 남편 료가 있었다. 책에 이름으로 명시되어 있는 상대만 세 명이고, 아카리는 과거의 여러 기억들로 인해 료의 바람기를 눈 감고 살아간다. 그런데 심지어 료는 혼인 신고서를 제출하겠다고 해 놓고서 제출조차 하지 않았다! 맙소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어질 수는 없다고 말하는 료, 그리고 료의 바람기는 악의적인 것이 아니라고 대신 변명하는 아카리. 그런데 이 결혼 생활, 괜찮은 걸까? 


이렇게 복잡한 네 남녀의 만남과 헤어짐의 이야기를 다룬 <최고의 이혼>을 읽는 도중,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래도 될까, 이 책? 이래도 될까, 이 사람들? 하루아침에 이혼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거인’으로 집에 머물면서 전 아내가 만나는 사람들을 마주해야 하는데, 뜻밖에도 이웃이자 전 애인이었던 사람과 그 상대의 비밀까지 알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눈을 감아주어야 할까?


다른 길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곤 해요. 다른 사람이랑 다른 길을 걸었다면. 그런 생각이 머리를 스칠 때가 있지 않나요? <최고의 이혼>은 한 번쯤 상상해 보았을 일이 현실이 되었을 때의 모습과 그 충격을 고스란히 그려냈다. ‘결혼 생활이 불행하다’고 입버릇처럼 말하던 미쓰오 조차도 불행한 결혼 생활이 끝났지만 오히려 전 아내와 그 아내의 연하 애인을 바라보면서 분을 참지 못한다. 이도 아니고 저도 아닌 이 관계는, 도대체 어떻게 하면 정리될 수 있을까? 누구든지 선택하지 않은 길에 대한 후회나 막연한 동경을 하기 마련인걸.


그랬군요. 그럼 그거네요. 유카 씨는 앞으로 행복해지는 과정에 있는 거죠. 그렇잖아요. 결혼도 이혼도 둘 다 목적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거 아닌가요? 작가는 이 대사를 통해 <최고의 이혼>을 통해 궁극적으로 독자들에게 말하고자 했던 것, 즉 결혼이든 이혼이든 모두 다 ‘행복’을 위해서라는 이 단순한 사실을 전달하는 데 성공한다. 독자들은 이미 그 사실을 깨달았지만, 주인공들이 깨달아가는 과정을 함께하는 것도 처음이지만 제법 괜찮다. 더 기대되는 것은 <최고의 이혼>이 차태현과 배두나 주연으로 10월 8일에 드라마 방영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드라마 <최고의 이혼>, 그리고 도서 <최고의 이혼> 두 번째 이야기까지 모두 다 기대되는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