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 - 궁금하지만 물어볼 수 없었던 작가와 출판에 대한 이야기
정혜윤 지음 / SISO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었을 ‘작가’라는 직업. 가지고 있는 편견도 있고 궁금한 점도 많았는데, 돌이켜보니 사실 마땅히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은 어떻게 출판되는 것인지, 작가는 글을 어떻게 쓰는지 등등. 그런데 마침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를 만났다. 궁금하지만 알 수 없었던 분야인 작가와 책, 그리고 출판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책을. 글을 쓰고 싶다면, 책을 만들고 싶다면, 일단 이 책을 부디 읽어주시길.


책과 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상업적인 성공, 그리고 작가의 자기만족. 과연 그 어느 한쪽에 치우쳐진 글과 책이 독자에게, 훗날 사람들이 ‘명작’이라고 불릴 만큼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을까? 근본적으로 내가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이 책을 통해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관한, 아주 명확한 답이 있다면, 그 책은 틀림없이 좋은 책이 될 것이다.


더 많은 책과 글들을 접하면 접할수록 자신감이 마구 떨어지는 게 느껴진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어떻게 이걸 이렇게 표현할 생각을 했지? 어떻게 이런 이야기를 생각해냈지? 작가라는 직업도 제법 타고나야 한다고, 좋아하는 걸로만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종종 들 때도 있었는데, 나에게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는 그 답을 명쾌하게 알려주었다. 예전에 쓴 글을 다시 읽었을 때 부끄럽고 어디 내놓기 쑥스러우면 성장하고 있는 거라고, 작가도 작가한테 배운다고.


좋은 문장력을 기르는 법은 마음에 드는 글을 필사하는 것이고, 무엇이든지-설령 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계속해서 글을 쓰는 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안도의 한숨이 나왔다. 나만 그렇게 느끼는 게 아니라는 거,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쓰는 사람들이 결국 작가가 된다는 거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를 읽고 나니, 새삼 작가들이 더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 소재를, 그 문장력을, 그 표현력을, 다른 사람이 뭐래도 끊임없이 갈고 닦았다는 것을 마침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