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 - 몸도 마음도 내 맘 같지 않은 어른들을 위한 본격 운동 장려 에세이
가쿠타 미츠요 지음, 이지수 옮김 / 인디고(글담)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나는 그때 뭔가를 깨우쳤다. 젊음과 새로움이 동의어가 아니듯,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사람이 저절로 어른이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나는 땀 흘리는 것을, 움직이는 것을, ‘사서 고생하는 것을’ 끔찍이도 싫어하는 사람이다. 실외보다는 실내를, 실내에서는 이불 속을 가장 좋아하는 부류라고나 할까. 움직임도 최소한인 내 모습을 바라볼 때, <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의 저자이자 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가쿠타 미쓰요의 운동 에세이는 흥미를 불러일으켜 나로 하여금 이 책을 읽게 만든 것은 당연했다. 우리는 정말 공통점이 많은 사람이었으니까.


체력이 좋지 않아 –주위 사람들의 표현을 빌린다면- ‘감기를 달고 살고’ ‘매 계절 독감에 걸리는’ 나. 운동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지만 운동과 세트인 내가 싫어하는 것들을 바라보면 언제나 한숨부터 나왔다. 이런 나에게 마치 선물처럼 주어진 책, <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 제목부터 팩트폭력을 당했지만 그래도 작가가 멋있고 존경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만 하고 실행해 옮기지 않는 나 같은 사람도 있지만, 마라톤과 각기 다른 운동에 도전하는 가쿠타 미쓰요 작가의 모습을 보며 본 받아야겠다는 생각도 자연스레 하게 됐고.


사실 아직도 ‘운동’이라고 하면 일단 거부감과 두려움이 든다. 그렇지만 가족들과도 터놓고 얘기했듯이,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려면 체력과 건강은 꼭 필요한 것이므로 운동도 꾸준히-굳이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하기로 약속했다. 이러한 다짐을 하게 된 것에는 <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의 역할도 매우 크다. 불혹이 넘은 나이에 마라톤에 도전하는 모습, 무조건 운동을 좋게 포장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힘들었지만 자신에게 술과 음식이 동기부여가 되었다며 말하는 그의 모습에 어느새 홀딱 반해버렸으니까.


<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에서 등장하는 여덟 가지 자세를 소개하고 글을 마칠까 한다. 무리는 금물! 이득을 얻으려 욕심내지 않는다. 그만두고 싶어질 때에는 값비싼 도구 갖추기! 높은 뜻을 품지 않아야 오래 운동할 수 있다. 운동이 끝나면 나 자신에게 포상을 준다. 남과 비교하는 것은 금물! 연습 후 이벤트를 만들어 도전한다. 활동적인 친구 만들기! 생각해보면 내 주위에는 나를 도와줄 사람들이 참 많다. 이제 필요한 것은 내 안의 유일한 적, ‘게으름’이라는 녀석과 싸워 이기는 것이다. <어느새 운동할 나이가 되었네요>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았으니, 오늘부터 시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