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하브루타 대화법 - 아이를 혼내기 전 읽어야 할
김금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여자아이를 키우다 보니 아이와 대화를 하는 게 여간 힘든 게 아니다.

그냥 아이와 엄마의 대화인데 뭐가 그리도 힘든 건지

단순하게 사춘기를 둔 아이가 있는 집은 다 그렇지라고 생각했었는데 한날 강의에서 부모의 대화법 때문에 아이가 나와의 대화를 힘들어하고 피한다는 걸 강의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그렇다 보니 "하브루타 대화법"이라는 제목의 책을 보고 그냥 넘길 수 없었던 것 같다.

요즘은 아이와 깊은 대화를 하는 게 두렵다.

대화를 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 싸움이 되고 하기 때문이다.

그런 나에게 작가의 프롤로그에 나오는 아이도 엄마도 행복해지는 최강의 대화법은 너무나 절실한 내용이다.

3장의 아이와 어떻게 대화해야 할까

에서는 아이와 신뢰를 쌓는 대화법과 기질에 따라 하브루타도 달라진다에서는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우리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 실 방법이 나와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내 아이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아이가 상처받지 않게 대화하기만 잘해도 아이의 자존감은 높아지고 아이의 대화가 교육적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된다.

또한 책임감을 기르는 하브루타 대화법, 배려심을 기르는 하브루타 대화법, 도전정신을 기르는 하브루타 대화법, 감사의 마음을 기르는 하브루타 대화법을 통해 일상의 대화를 통한 아이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거기다 실 대화의 질문의 예시가 잘 나와 있다.

아이와의 대화가 더 이상은 일방적인 훈계나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는 게 아니라 아이와 충분히 질문하고 토론하며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하브루타

나에게 혹은 아이의 생각을 키우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아이를 키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