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3-2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3, 초6 두 아이 그동안 수학 학원을 다니며 공부를 하다가 올해 집에서 엄마와 수학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고 시작은 했는데 막상 시작을 하고 보니 이건 뭐 도대체 어떤 문제집으로 어떻게 수학 공부를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엔 그동안 수학학원에서 풀어오던 수학 문제집을 구매해서 함께 풀어보기부터 했어요.

첫 도전 치고는 한 권의 문제집을 풀어 보니 나름 정답률도 높고 잘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출판사의 문제집들도 구매해서 풀어 봤답니다.

작은 아이는 살짝 헤매긴 하지만 큰아이는 곧잘 잘 따라오길래 오 ~~ 이거 좋은데라며 수학에 자신감이 생기고 3개월가량의 공부를 하며 생긴 자신감에 겁 없이 HME 시험에 도전장을 내밀었답니다.

그동안 수학을 못한다는 이야기는 듣지 않았고 나름 학교에서는 무리 없이 교과 과정을 잘 따라가고 있으며 학원에서도 후 등반은 아니지만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그동안 동그라미의 연속이던 문제집에 비가 내리고 그냥 비도 아닌 장대비가 후드득 내리며 아이도 멘붕 저도 멘붕이 아닐 수가 없었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그때부터 다시 엄마표 수학에 대한 후기들과 강의들을 듣고 나름의 분석을 해본 결과 우리 집 아이들은 이제껏 심화 학습이 아닌 교과 기본학습만 진행했더라고요.

교과학습만 하는 게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시험을 치고 그 시험의 성적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는 중학생이 되면서부터는 교과만 잘 해서는 앞선 등급을 받을 수 없다는 걸 누구나 다 알지 싶어요.

그래도 이왕이면 높은 등급을 받았으면 하는 욕심 엄마는 물론이고 아이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학교에서만 배우는 교과수학과는 다른 무언가 높은 단계의 문제도 풀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겠죠.

그게 바로 심화단계의 수학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동안 우리 아이들은 교과수학에 맞춰 학교 성적만 잘 나오는 연습을 했던지라 흔히 말하는 응용문제를 접하는 기회가 적었던 것 같아요.

그 결과 일반적인 문제들 보다 높은 수준의 심화문제들이 많이 나오는 HME 시험 대비 공부를 하며 아이들이 특히나 많이 어려워했던 게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이번에 아이들과 심화수학으로 가기 위한 도약의 단계로 응용 해결의 법칙으로 심화수학을 공부하기로 했답니다.

물론 그 위의 최고 수준 수학도 있지만 처음부터 최고 수준의 수학을 풀기엔 아이들도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과수학 다음 단계로 꼭 응용 해결의 법칙을 풀어본 뒤 아이들이 잘 하면 최고 수준으로 넘어가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기초과정의 일반 수학 문제집과 응용 해결의 법칙이 다른 이유 있어야겠죠?

. 메타인지 개념학습

이미 한번 학습한 개념을 익히고 풀어보는 단계로 아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체크하며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정리하며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체크해볼 수 있는 단계랍니다.

특히 각 단원에서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 부분이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뒤에 문제를 풀다가 헷갈릴 때는 다시 한번 개념 정리를 보며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3단계의 유형 익히기

기본 유형 익히기 - 응용 유형 익히기- 응용 유형 뛰어넘기 3단계의 유형 익히기 단계로 개념을 익힌 아이들이 한 단계 한 단계씩 단계를 밟으며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난이도를 조금씩 높이며 익힐 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경우 그동안 유형 익히기를 접하는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갑자기 높은 난이도의 문제를 접했을 때 수학이 어렵다며 자칫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조금씩 난이도를 높이며 응용문제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체감하기에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또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힘든 부분이 아이들이 문제를 이해하기 어렵고 막혀 할 때 어떻게 설명을 해주어야 하는가인데요.

QR코드를 찍으면 선생님께서 직접 설명해 주시는 동영상 강의로 넘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답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너무 좋았던 부분인데요.

아이들이 헷갈리고 어려워했던 부분의 동영상 강의를 들은 뒤 비슷한 유사문제를 제공해서 한 번 더 풀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아이들은 한번 헷갈렸던 유형의 문제들은 반복적으로 실수를 하거나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 유사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 보고 완벽히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아이가 이 유형의 문제를 완벽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보완 준답니다.

한번 틀린 문제를 채점한 뒤 다시 정답을 맞히더라도 다시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나왔을 때 또 틀리기를 반복하는 우리 집 아이들은 채점 후 다시 정답을 맞히고 유사문제를 한 번 더 풀게 한 뒤 넘어가니 비슷한 유형의 문제에서 오답률이 적어지더라고요.

마무리 단계인 실력 평가를 통해 그동안 배웠던 내용에 대해 마무리를 하며 아이가 어느 정도 학습이 되었는지 체크할 수 있겠죠.

응용 해결의 법칙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내년엔 HME뿐 아니라 수학 상위권까지 갈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