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국어어휘력 만점공부법 만점 공부법 11
박기복 지음 / 행복한나무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어휘력~이라는 단어에 우선먼저 눈이 반짝!!

늘 어휘력때문에 고생하는 중1 아들이 떠올랐다.

과연 중학생을 위한 국어 어휘력은 어떻게 구성되어있을지

수없이 쏟아져나오는 많은 교재들과 어떻게 차별화되어있는지 궁금해하면서도

'철학은 엄마보다~선생님보다 힘이세다'에서

미리 만나본 학생들에 대한 박기복샘의 애정과 관심을 알고 있기에 기본적인 신뢰를 갖고 책을 맞이하게 되었다.

아들보다 우선 내가 먼저 읽어보고 다음 아들을 읽게 했다.

어휘공부를 하라면 머리에 쥐부터 날 아이지만 이야기가 연결되어 있어서 비교적 술술 읽어나갈 수 있었지만 중간중간 모르는 어휘들이 적잖이 많았다.

내용중에 거론된 어휘의 뜻을 문맥에서 먼저 살펴보고 확장하고 비슷한 어휘들을 찾아보고 하다보니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하던 어휘들도 나중에는 추론해서 뜻을 적용하기도 하면서 혼자 재미를 가지고 읽는 것 같았다.

사실 나도 읽으면서 새롭게 대하는 어휘들이 많이 있어서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어휘가 많은 아이들은 다양한 언어들을 상황에 맞게 대입해서 쓸 수 있기 때문에 자기표현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언제가부터인지 늘 쓰던 어휘를 반복해서 사용하고 새롭고 참신한 어휘를 만나지 못하게 되었다. 독서력의 차이일수도 있지만 어휘확장의 능력이 부족해서는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학교에서의 한자학습시간이 점점 줄어들다보니 어휘의 대부분이 한자어인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몰라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은 한자를 그물망처럼 엮어 물고 물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자어휘도 습득이 된다.

아이들이 다양한 어휘를 습득해서 적시적소에서 올바른 어휘을 사용하는데 이책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책상옆에 두고 수시로 꺼내어 읽으면서 필요한 단어를 찾고 읽다보면  어느새 어휘력이 향샹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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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일간의 블로그 - 중학생 아들과 함께 한 즐거운 글쓰기 여행
송숙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중학생아들과 함께한 즐거운 글쓰기 여행

1000일간의 블로그 (송숙희지음 교보문고)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아들 도다리는 초등학교 때 이미 조기유학까지 다녀온 서울토박이로 중학교 1학년인 2007년 여름방학 때부터 엄마의 작업 때문에 시골마을에 내려오게 된다.

저자는 사교육을 받을 수 없는 환경으로 이사 오면서 어차피 사교육을 받을 수 없다면 그 환경을 역이용하자는 마음에서 아들에게 선언한다.

‘다른 모든 것은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대신 블로그에 매일 글은 써야 해.

엄마는 아이와 자신을 이어주는 탯줄로 블로그를 생각했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 세상과 이어져 있게 되리라 여기고 도다리에게 실천하게 한다.

그로부터 3년. 1000일 동안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게 된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처음에는 사교육을 대체하는 엄마의 강제로 시작했지만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실력이 향상되면서 각종 상을 휩쓸게 되어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감을 갖게 되고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도다리 스스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까지 모색하게 되었으며 미래를 계획하게 된다.

그렇다고 도다리가 특별한 아이였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도다리는 잠 많고 게임과 친구를 좋아하는 평범한 중1로 시작해서 이제 열일곱 살 고등학생이 되었다. 그러나 3년간 꾸준한 글쓰기를 통하여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고 도다리가 말한 대로 엄마의 특별한 교육법이 결국 적중하게 된 것이다.

도다리엄마는 도다리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도다리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그 때 그 때 툭, 툭 던져주면서 도다리의 생각이 자라기를 기다린다.

블로그를 통해서 저자인 엄마는 사춘기아들의 불만도 알게 되고 아이의 관심사와 사춘기아들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다.

글쓰기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재능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의 결과이다.

창의적이고 성실한 블로그 쓰기로도 대학을 진학할 수 있는 시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할 수 있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 이어야한다.

결국 글쓰기란 자기를 내재화 할 수 있는 도구이며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인 것이다.

나도 할 수 있을까?  두려워하지 말자‘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A4)공식을 비롯하여 중간 중간 팁으로 주는 친절한 글쓰기 방법을 통해 모든 엄마는 도다리의 엄마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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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일간의 블로그 - 중학생 아들과 함께 한 즐거운 글쓰기 여행
송숙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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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중학생아들과 함께한 즐거운 글쓰기 여행
1000일간의 블로그 (송숙희지음 교보문고)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아들 도다리는 초등학교 때 이미 조기유학까지 다녀온 서울토박이로 중학교 1학년인 2007년 여름방학 때부터 엄마의 작업 때문에 시골마을에 내려오게 된다. 
 

저자는 사교육을 받을 수 없는 환경으로 이사 오면서 어차피 사교육을 받을 수 없다면 그 환경을 역이용하자는 마음에서 아들에게 선언한다.

‘다른 모든 것은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대신 블로그에 매일 글은 써야 해.

엄마는 아이와 자신을 이어주는 탯줄로 블로그를 생각했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 세상과 이어져 있게 되리라 여기고 도다리에게 실천하게 한다. 

그로부터 3년. 1000일 동안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게 된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처음에는 사교육을 대체하는 엄마의 강제로 시작했지만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실력이 향상되면서 각종 상을 휩쓸게 되어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감을 갖게 되고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도다리 스스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까지 모색하게 되었으며 미래를 계획하게 된다.

그렇다고 도다리가 특별한 아이였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도다리는 잠 많고 게임과 친구를 좋아하는 평범한 중1로 시작해서 이제 열일곱 살 고등학생이 되었다. 그러나 3년간 꾸준한 글쓰기를 통하여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고 도다리가 말한 대로 엄마의 특별한 교육법이 결국 적중하게 된 것이다.

도다리엄마는 도다리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도다리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그 때 그 때 툭, 툭 던져주면서 도다리의 생각이 자라기를 기다린다.

블로그를 통해서 저자인 엄마는 사춘기아들의 불만도 알게 되고 아이의 관심사와 사춘기아들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다.

글쓰기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재능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의 결과이다.

창의적이고 성실한 블로그 쓰기로도 대학을 진학할 수 있는 시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할 수 있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 이어야한다.

결국 글쓰기란 자기를 내재화 할 수 있는 도구이며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인 것이다.

나도 할 수 있을까? 두려워하지 말자‘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A4)공식을 비롯하여 중간 중간 팁으로 주는 친절한 글쓰기 방법을 통해 모든 엄마는 도다리의 엄마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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