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세계를 홀리다 -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대중음악을 만든 사람들
김학선 지음 / 을유문화사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전 세계는 지금 K-POP 열풍이다. 1990년대 클론의 중국 진출 이래로 꾸준하게 대형 기획사들은 자신의 가수들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무던히 노력해왔다이윽고 SM 소속 가수들의 아시아권 성공과 JYP 소속의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은 국내에 그 영향력을 서서히 입증해갔고해외 진출을 반신반의하던 사람들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Youtube를 타고 전 세계인들의 히트곡이 되자, K-POP의 위상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모든 현상에는 그 이유가 있기 마련이고뿌리에 역사가 존재한다.

위대한 역사를 가진 Jazz도 그 시초에 Scott Joplin으로 대표되는 Ragtime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또한 세계 대중가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인 Beatles도 로큰롤의 대부 Chuck Berry와 미국 스탠더드 보컬의 위대한 아티스트 Elvis Presley의 영향을 받았다.

 

 

현재의 K-POP 역시 마찬가지이다동방신기와 소녀시대 이전에는 H.O.T가 있었고서태지가 있었고유재하가 있었고조용필이 있었고들국화가 있었고신중현이 있었다8군 부대에서 미국 본토의 록을 부르짖던 신중현이 실질적인 한국 대중음악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현재의 K-POP이 일본의 대중음악을 베끼는 수준을 넘어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하게 만든 그 근본적인 힘을 60,70년대 때부터 활동하던 위대한 아티스트들에게서 찾는다.

 

 

이 책의 저자인 김학선씨는 바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70년대부터 순서대로 아티스트에 대한 소개와 추천 음반뿐 아니라 저자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추천곡을 들어볼 수 있다목차의 끝에는 시대별 명반을 따로 소개해서 부족한 내용을 보강한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K-POP 대한 도서로는 거의 유일하다뿐만 아니라 어른부터 청소년까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가수들에 대한 소개가 나열되어 있다.

 

 

대한민국 대중음악사에 기초를 다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교양서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