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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K, 교회를 나가다 - 한국 개신교의 성공과 실패, 그 욕망의 사회학
김진호 지음 / 현암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나의 아버지는 그의 첫 아들의 이름 짓기를 당시에 나가던 교회의 목사님에게 부탁했다. 내 이름은 성경 속에 나오는 한 인물의 이름과 똑같이 지어졌고, 나는 태어나기 전부터 교회에 나가고 있었다. 습관적으로 나가던 교회 생활에서 나의 신앙생활은 청소년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나름대로 학생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을 정도로 열심히 생활했다. 하지만 고등학교 때 당시 집사님이셨던 아버지는 교회의 당회장 목사와 정면으로 충돌했고, 우리 가족은 10년 넘게 몸담았던 교회에서 하루아침에 쫓겨났다. (아버지는 나의 대학 등록금을 위해 모으셨던 적금을 깨고 교회 건축헌금을 내셨을 정도로 그 교회에 대한 애정이 많으셨다.)
그렇게 밖에서 교회를 보게 되었다. 지나치게 권력화되고 보수화된 이 땅의 교회에 예수는 없었다. 교회라는 폐쇄적인 장소에서 바깥과 소통하지 않으려는 현실을 마주하면서 내 신앙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감이 들기 시작했고 추천을 받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한국 개신교의 역사부터 시작해 시대별 개신교의 특징, 오늘날 당면한 문제들과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내일까지 개신교에 대한 어제, 오늘, 내일을 종합적으로 아우르고 있다.
한국 개신교의 어제에서는 한국 개신교가 어떻게 시작됐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세력을 확장하고 그 이상으로 비대화 됐는지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날카롭게 분석한다. 미국 북장로회의 선교로 시작된 한국 개신교의 태동, 신사참배에 동조했다는 수치심이 공산주의에 대한 적대심으로 바뀌었던 과정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또한, 세상 속의 교회와 세상 밖 기도원의 결합, 한국만의 독특한 부흥회 문화와 나운몽과 조용기로 대표되는 시대적 변화, 번영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조용기의 3박자 구원론이 도시로 유입되는 이주민들에게 끼친 효과 등이 흥미롭게 서술되어 있다. 교회가 독재의 시대에 정치권력에 부역하며 세력을 확장하게 된 부분은 챕터에서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민주화 과정에서 생겨난 주체적인 '시민'(Citizen)들에게 권위주의의 온상이었던 교회는 구태의 상징이었다. 시민들은 교회를 떠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거리를 좁히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개신교인들도 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세분된 종파는 경쟁적으로 신학대학을 건립, 신학생들을 양성했고 그 결과 현재 수준 이하의 목사들이 판을 치고 대다수가 자립하지 못하고 있다. 조용기 목사의 '작은 교회 목회자는 실패자일 뿐이다'는 발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 교회는 지나치게 양적 성장에 집착했고, 목회자는 새 신자 유입이 제1의 목표가 되었다. 이 때문에 설교 준비나 학구적 소양 쌓기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설교의 부실화를 낳았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도 '목적이 이끄는 삶'과 '긍정의 힘'으로 대표되는 '긍정 주의 복음'은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현실을 만들어냈고, 값싸고 의미 없는 단기 국외선교는 기어이 2007년 샘물교회 피랍사태로 화룡점정을 찍었다. 사람들은 개신교를 혐오한다. 이것이 한국 개신교의 오늘이다.
저자는 이런 총체적 난국의 한국 개신교의 발전 방향을 작은 교회가 현실 사회와 결합을 통해 민중 신학으로서의 교회를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제왕적 목사와 그 밑에 하위 조직으로 편재된 수직적 구조가 아닌 평신도와 목사가 평행적 관계를 맺는 수평적 구조로의 변화, 교회의 양적 팽창을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닌 현실 세계로의 적극적 참여를 주장한다. 이미 혐오의 대상이 된 개신교의 포교 활동을 예전의 방식 그대로 강요하는 것은 폭력과 다름없다. 다른 방향으로서의 전환이 성급한 때다.
앞으로의 개신교는 점점,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아니 변화하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개혁적인 인물들의 등장과 개신교인들의 의식적 각성이 절실한 때다. 나 역시 개신교의 미래가 희망적인 방향으로 바뀌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