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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업하는가 - 숱한 밤과 싸워야 할 오늘의 젊은 사업가들에게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제목을 처음 보자마자 "와, 재미있겠다." 했습니다. 가보지 못한 길에 대한 환상과, 궁금함입니다. 같은 직업군에 있는 분이 쓴 책은 손이 안 갑니다.
경영이라는 것에 무지하고, 사업이라는 것에 대하여 막연한 느낌만 있습니다.
리스크를 컨트롤할 능력이 될 때 할 수 있는 것, 사업가라는 분의 철학은 다른 사람들하고는 다를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사업은 돈 많아야 해볼 수 있는 것, (몇 번 실패할 테니까.) 그리고 남편은 남한테 퍼 주는 거 좋아하니까 냉정한 성격의 내가 해야 하는 것.
이런 느낌이었는데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니라는 걸 이야기해 주는 책입니다.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의 사업 시작은 최소한의 창업 자금을 마련하여 벤처기업 교토세라믹을 창업한 것입니다.
이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신생 통신업체 역시 대기업으로 키워냅니다.
이미 파산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던 일본항공을 8개월 만에 흑자로 돌려세웁니다.
저자의 경영철학을 배울 수 있는 경영아카데미 '세이와주쿠'는 약 90여개의 지부나 있습니다.
경영 기술을 배우고자 기대하고 그곳을 찾은 사람들은 남지 못합니다. 하지만 남아서 끝까지 배운 사람들은 성공한 사업가가 된 케이스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기대와는 달리 '교과서 보고 공부했어요"라고 대답하는 서울대생의 말처럼 기본의 중요함을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는 저자의 경영철학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