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모전 무작정 따라하기 - 팀 만들기부터 필수 마케팅 이론, 기획서 작성법, PPT.발표 노하우까지! ㅣ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198
이혁진 외 지음, KUDOS 엮음 / 길벗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 중에서 대부분 기획서, 보고서, 제안서 등으로 인하여 엄청난 스트
레스를 받고 있는것이 사실 입니다.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 일이라고 할수 있겠지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글쓰게에 대한 부담감도 더 큰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업체에 제안하기 위해서 미팅을 가게 될때 특히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될
때에는 밤샘 작업으로 제안서를 만들어 보지만 막상 다 만들고 나서도 추가적인 수정
때문에 골치가 아픈적이 한두번도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글을
쓸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며 팀과의 함께 할수 있는 작성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배우고 싶지만 막상 말처럼 쉽지 않다는 생각에서 이런 공모전에 출품할수 있는 발표
자료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읽게 된 책이 바로 "공모전 무작정 따라하기" 라는 책이
며 이책을 통하여 제가 한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고 싶어 서평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책의 저자는 이혁진(현대카드 상품개발팀), 마진용(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
팅팀), 김태성(고려대학교국어교육과재학중) 인 공모전에 관련하여 전문가라고 손뽑히
는 분들이 함께 만든 책이며 KUDOS라는 2010년 3월 설립된 고려대학교 실전 마케팅
학회이며 각종 공모전에서 135회 수상, 2억 5천만원 이상 상금을 획득한 곳입니다.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게 되면 6가지의 파트로 나누어서 각각의 진행방향을 알려주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첫번째로 준비마당에서는 공모전에 대한 기존에 틀에 박혔던
경영학을 전공한 자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수 있고 또한 노력을 하면 당선이
될수 있다라는 내용이며 열정을 통해서 진행하다가 보면 당연히 좋은 회사에 입사도
할수 있는 어떻게 보면 길잡이 역활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공모전이라고 합니다.
60일 전에는 어떤 공모전이 있는지 찾는 방법에 대하여 도와주고 있으며 어떤 유형의
공모전에 참여할지를 쉽게 알수 있도록 정리한것이 도움되는거 같습니다.
그럼 30일 전에는 마케팅에 대한 갈라잡이 역활을 할수 있는 내용으로서 필수적인
마케팅 이론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20일이 남게되면 본격적으로 공모전에 대한 기획서
를 만들게 되는데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하여 공략할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7일 전에는 초안인 기획서에 대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으로서 PPT에 대한 기초적
인 기능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필수적으로 쉽게 할수 있는 내용 또한 잊어 버리지
않고 가르쳐 주며 제출전에 필수로 확인해야 되는 사항도 알려줘서 도움이 됐습니다.
그럼 이제 발표날에 어떻게 이야기를 꾸려 나아갈것이며 발표 전에 어떤것을 확인해
야 될것인지와 질의응답에 대한 대응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긴장을 완화해 줄것입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공모전에 특정 사람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누구나 할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여러분도 도전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