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호르몬 - 습관과 의지를 지배하는 호르몬을 알면 ‘공부의 길’이 보인다
박민수.박민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당연히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았고, 관련 도서도 많이 찾아서 읽어 보았다. 번드르한 제목에 꽂혀 읽고 난 후에 밀려드는 허무함이란..그저 누구나 알 법한 어구들의 나열에, 읽고 나면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거지? 하는 의문이 든 적이 많았다.

 

요사이 또 건강과 호르몬에 관심이 많아져 건강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있었는데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딱 적당하게 읽힐 거 같은 공부호르몬 책이 눈에 띄었다. 제목도 마음에 들었다. 나의 관심분야 두 개가 결합된 책이구나. 꼭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책을 펼치고 한줄 한줄 읽어 나가는데 오 이건 정말 한 장 한 장이 보석같은 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화려한 미사여구 대신 간결한 문체로 적어나간 내용은 버릴 것이 거의 없었다. 공부호르몬이 제목이지만, 공부를 즐겁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외에 건강, 생활습관,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우리 생활 전반을 아우르고, 반성하게 하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또,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 권장도서까지 빼곡히 차있어 독자들이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느껴졌다.

 

이 책에서는 공부호르몬 깨우기의 단계를

 

1단계 : 지친 뇌에 휴식을 허라라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닌 등 기쁨호르몬이 학습에 주는 영향

뇌, 다중지능, 호르몬, 몰입, 명상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구체적인 대안 제시

 

2단계 : mind, 얆의 즐거움을 되찾는 법

-생활습관, 자존감, 낙관성, 독서, 자발적 동기의 중요성과 이들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 제시

 

3단계 : body, 공부체질을 만드는 비밀

-건강한 몸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한 설명과 실천법 제시

 

로 나누어 설명하고,

마지막에 평생학습습관을 완성하는 7주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부록으로 실전 bmb스터디계획표까지 첨부해주어 공부방법을 잘 모르고 스트레스 받고 헤매는 독자들에게 신뢰하고 따라가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준다.

 

비단 공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생활을 실천하다 보면 건강, 마음, 학습 모두가 현재보다 훨씬 좋아지고, 행복해지고, 수월해 질 수 있을 것 같다. 막연하게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알찬 내용들이 꽉 들어찬 책이어서 한번 읽고 책꽂이에 꽂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위에 두고 수시로 찾게 될 거 같다.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현재 자신의 생활이 너무 바쁘고, 힘들고, 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꼭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