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원픽 1등급 실전 독서 (2023년) - 문해력 개념 + 기출 적용 고등 국어 원픽 (2023년)
김철회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자학사 1등급 실전 독서 서포터즈에 선발되어 원픽 1등급 실전 독서 교재를 받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I. 문해의 과정 이해와 II. 1등급 실전모의고사로 구성되었다.

문해의 과정 이해는 문해의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되어 있고, 1등급 실전모의고사는 기출모의고서로 실력을 점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STEP2 정보이해하기는 글의 정보를 이해라고 글의 주제 및 글쓴이가 글 쓴 목적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STEP3. 사고 확장하기는 글을 읽고 구체적 사례나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오늘은 STEP1 어휘이해하기를 살펴봤다. 지문으로 이해하기 문제와 어휘이해문젤로 적용하기 문제를 풀면서 어휘정리를 할 수 있었다.

STEP1에서 강조하는 건 빠르고 정확하게 글을 이해하는 능력은 어휘를 결정하고, 모르는 어휘가 나온다고 당황하지 말고 앞뒤 문맥을 보면 대략을 뜻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STEP3까지 공부하면 문해의 과정은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II. 1 등급 실전모의고사는 12회로 구성되었다. 각 회마다 17개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고, 각각 회마다 융합, 사회, 과학, 기술, 인문 등 다양한 지문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제별로 기출연도와 평균 정답률이 나와 있어 내가 어느정도 실력인지 판단할 수 있다.

이 교재의 특징은 교육청, 평가원 모의고사, 수능의 정답률을 분석한 뒤 평균 정답률이 60% 이하인 1등급 지문들로 구성되어 있어 킬러문제 대비 공부하기에 더없이 좋은 교재이다.

또한 각각 모의고사 뒤에는 문제풀이 후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문해력 up 배경지식 읽고 가기가 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지문분석을 통해 지문의 내용을 정리하고 지문의 분석 방법을 정리해준다. 또한 배경지식 읽고 가기를 통해 지문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쌓고 사고력을 확장 가능하다.

1등급 문제라 많이 틀릴수도 있지만, 해설을 읽으며 문해의 과정을 확인하는 해설로 문해력을 높일 수 있다.

2개월동안 이 교재를 꾸준히 공부하면서 3학년때는 꼭 국어 1등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첫번째 미션 완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