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 - 10대를 위한 서양미술사, 개정증보판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8
박우찬 지음 / 자음과모음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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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방학이면 엄마와 함께 인사동에 갤러리를 둘러보고


미술관에 가는걸 즐겨하는 아이와 같이 읽어본 책


 청소년인문은 바로 서양미술사


[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 ] 랍니다. 




청소년인문 서양미술사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를 쓰신 박우찬작가님은 


먼 옛날 구석기인의 동굴벽화에서 그림이 시작된 이후 


오랜시간동안 화가들은 다양한 미술기법을 발전시켰다고 했어요. 


또 세상을 리얼하게 하기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19세기 사진이 출현하고 180도 달라졌죠. 


이책에서는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낭만주의, 사실주의를 거쳐


인상주의이후 무의식의 세계로 까지 넓어간 미술의 세계를 


10대를 위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청소년인문 서양미술사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의 목차를 보면


- 문명의 시작과 풍요의 기원


- 문명의 발전과 미술의 탄생


- 기독교 팽차과 예술의 발전


- 고전과 인간중심주의 부활


- 종교적 갈등과 근대의 여명


- 귀족사회 몰락과 쾌락의 미술


- 시민혁명과 혁신의 시대


- 근대사회의 시작과 인간에 대한 관심


- 근대의 발전과 사실성 발견


- 빛에 의한 주관적 인상


- 질서와 내면으로의 집중


- 현대미술의 출현과 새로운 실험


으로 되어있답니다. 


목차로 보면 알겠지만 미술은 서양역사와 함께하고 있다는걸 알수있어요.








원시인들이 동굴에 그림을 그린것은 신성한 의식을 위한 


주술이나 짐승을 잡기위해 행한 마술같은 것이었어요. 



고대 이집트는 영원히 살고싶어했어요. 


그래서 미라를 만든것이지요. 


이집트인에게 미라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살아갈 집이고 


피라미드는 이러한 미라를 보관하는 장소죠. 


그래서 이집트 조각은 매우 사실적이랍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인들은 현실을 즐기고 사랑하며 아름다움을 찾았어요. 


기원전 5세기 경, 그리스인은 모든 사물을 관찰한후 


전체와 부분이 1:1.618을 이룰때 가장 이상적이고 아름답다고 믿었어요. 


이것이 바로 황금비랍니다. 



이렇게 고대미술부터~ 20세기의 추상적인 미술까지를 다루고 있어서 


서양미술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수 있답니다. 



청소년인문 서양미술사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에서는 시대적 미술과 


역사적인 부분을 같이 이야기하며 


그 시대의 대표작가들의 작품들을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그래서 훨씬 시대적인 미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미술에 대해 쉽게 다가갈수 있게 해주고 있어요.


또,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에는 


유명한 명화들이 가득한데요. 


이러한 명화를 설명을 곁들여서 읽어내려가니 훨씬 


그림을 이해하기 좋고 그림을 다시보게 되었답니다. 


아이는 이러한 그림들을 직접 보고싶다고 했답니다. 





청소년인문 서양미술사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는 각장이 끝날때마다 


[웰컴백 그림 읽기]라는 코너를 두었어요. 


타임머신을 타고 직접 미술여행을 떠나는 예솔이는 유명한 화가를 만나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어요. 


예솔이와 화가 사이의 대화를 통해서 좀더 쉽게 


그 시대의 미술에 대해서 알수있게 해놓아서 아이도 이부분이 참 좋았다고 하네요. 


동굴낙서에서 부터 시작된 미술이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을 거치면서 바뀌면서 


이제 20세기의 다양한 미술로 발전했답니다. 


어렵게만 생각되었던 서양미술사를 10대를 위해 풀어서 설명해준 


청소년인문 동굴낙서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을까?는 


10대뿐 아니라 미술이 어려운 성인들도 기초적 지식을 쌓기에 충분한 책인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해당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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