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권의 그림책으로 만나는 평화통일 수업
경기평화교육센터 외 지음 / 살림터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권의 그림책으로 보는 평화통일 수업(살림터, 2024)은 평화통일교육 입문자나 전문가와 연구자 모두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무엇보다 이 책을 발간한 경기평화통일교육센터가 2013년 출범한 이후 보다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평화통일교육 실시를 위하여 학교와 학교 밖에서 매우 많은 교육경험을 쌓은 단체이기 때문입니다. , 이 책의 저자들 역시 경기평화통일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수많은 평화통일교육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무엇보다 유···고 또는 대학생 및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교육 또는 수업을 처음 또는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나 경험이 많은 전문가 또는 연구자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보는 대표적인 이유는 이 책의 그림책 선정과 수업기법 그리고 이에 관한 설명이나 교육경험에 관한 서술이 매우 타당하고 의미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평화통일교육 전문가나 연구자들에게도 이 책의 교수법이나 수업시 나타난 여러 사례와 이에 관한 서술은 큰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첫 번째 사진(본문 8쪽)은 그림책을 활용한 평화통일교육의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학습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수업에 몰입하게 되며, 남북의 분단과 적대적 남북관계의 지속과 반복이 결코 남의 일이 아님을 공감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문제점의 원인과 해결 또는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두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평화통일교육 수수업의 목적 또는 목표를평화감수성향상에 두고 있는데, 이는 최근들어 남북관계가 더욱 나빠진 상태에서 매우 적절한 교육목적이자 교육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나 주위 친구 또는 지인들에게 평화와 공영에 대한 교육을 하거나 소개를해야 하는데,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이 책이 소개하는 그림책 중 몇 권을 선정 추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본문 9쪽). 또 이 책을 가볍게 또는 숙고하여 읽으면 분단과 적대적 남북관계의 지속과 반복의 원인 및 해결 또는 개선 방향을 찾는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쪼록 11권의 그림책으로 보는 평화통일 수업이 평화통일교육 또는 수업에 관심있는 교육자나 학부모 그리고 청소년 및 성인 그리고 전문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 되면 좋겠습니다. 특히 북한과 남북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한 바른 지식과 가치관, 그리고 평화감수성 형성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병호ㅣ남북교육연구소장·교육학 박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