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생님 통일이 뭐예요? - 교과서 밖에서 만나는 발로 찾아 쓴 통일 교과서
정경호 지음 / 살림터 / 2013년 11월
평점 :
정경호 선생님과의 첫 만남은 내가 진행했던 2020년 7월 30일 파주 평화아카데미 5강 「남북평화통일과 평양과기대의 역할(박찬모 평양과기대 총장)」에서로 기억한다. 정경호 선생님은 이재봉 원광대 명예교수의 소개로 이 강의를 듣기 위해 전라도에서 먼 파주까지 왔다고 하여 많이 놀랬었다.
강의 후 박찬모 총장과 함께 차를 마시며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는 차기 대통령으로서 누가 적합한지 논의도 했다. 당시 대화를 나눌 때는 지금의 대통령이 선출되고 또 남북 관계가 이렇게 나쁜 상태가 되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남북관계 악화의 1차적 원인이 무엇이며 또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평화와 통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깊이 생각해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정경호 선생님의 저서를 읽어야한다는 생각만 갖고 있다가 요즘 겨우 읽게 되었다. 무엇보다 정 선생님의 남북 평화와 통일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낀다. 내용 구성도 좋고 타당하며 특히 창의적이고 신뢰롭다. 특히 ‘통일국민협약’의 필요성 제시는 이 아이디어가 문재인 정부 5년간 진보와 보수, 여러 종파가 함께 합의 도출한 ‘통일국민협약안’의 핵심 토대가 된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때다소 전율도 느낀다.
청소년과 일반 성인들은 물론 북한학과 평화 및 통일에 관해 전문적으로 배우고 연구하는 학생과 전문가들에도 추천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책이라고 본다.
이병호 남북교육연구소장·교육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