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미래교육 전략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이정규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와아이와함께성공하는미래전략, #자녀교육, #자음과모음, #이정규

 

세상은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AI 시대, 코로나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아이들의 학습에 zoom이 활용되고 온라인을 통한 학습이 늘어나는데 아이가 학습이 아닌 인터넷 세상에 빠져 열심히 노는 모습을 볼 때면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아이가 미래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은 교육이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잘 교육할 수 있을지 알고 싶어 [성공하는 미래교육 전략]을 읽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을 선언한 세계경제포럼은 다가올 미래에는 750만 개의 기존 직업군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군 250만 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지금까지는 공부만 잘하고 좋은 대학에 가면 성공이 열려 있었으나,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일 것이다. 많은 대학들이 사라질 것이고 대학에서 공부가 사회에서 활용되기도 전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 인공지능(AI) : 사물(컴퓨터, 로보, 드론 등)이 스스로 학습을 통해 자신의 지능을 발달시키고 사물 간에도 서로 실시간 네트워크로 연계한다.

- 빅데이터 :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로는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이다.

- 클라우딩 컴퓨터 : 가상의 거대한 클라우딩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대용량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미래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혁신역량은 창의력, 융합력, 자기 주도력, 공감 협업력이다. 아이와 따뜻하게 눈을 맞추며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책을 보며 질문하고 과학관, 박물관, 미술관을 다니면서 아이가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어떤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보려고 함께 고민하다 보면 창의력은 길러질 것이다. 아이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부모는 옆에서 지지하고 응원해 주어야 한다. 그 길은 공부만 잘한다고 찾을 수 있는 길은 아니다. 정보는 많고 많은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